과거사위, 檢에 신한금융 정치자금법 위반 엄정 수사 촉구

검찰이 이른바 '남산 3억원' 의혹과 관련 현금 마련 및 전달 과정에 관여한 신한은행 실무 책임자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검찰이 이른바 '남산 3억원' 의혹과 관련 현금 마련 및 전달 과정에 관여한 신한은행 실무 책임자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남산 3억원 의혹은 2008년 대선 직후 이백순 전 행장이 라응찬 전 회장의 지시로 비자금 3억원을 이명박 전 대통령 당선축하금 명목으로 측근에게 전달했다는 내용이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최근 신한은행 비서실장을 지낸 박모 전 본부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박 씨는 2008년 1월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으로부터 현금 3억원을 마련해 두라는 지시를 받고, 자금 인출 실무를 책임졌다. 당해 2월 남산자유센터 주차장에서 3억원이 든 돈 가방을 대기 중이던 승용차 트렁크에 직접 옮겨 실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 의혹은 2010년 신한금융그룹 경영권을 놓고 라 전 회장 및 이 전 행장 측과 신 전 사장 측이 갈려 고소·고발이 이어지면서 논란이 됐다.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는 앞서 지난해 11월 신한금융 사태와 관련해 재판 과정에서 위증한 것으로 보이는 라 전 회장, 이 전 행장, 위성호 전 부사장 등 신한금융 전·현직 임직원 10명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권고했다.

과거사위는 검찰이 뇌물 혐의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 정황을 파악하고도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엄정한 수사를 권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