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 산업경제팀 기자.

[미래경제 김석 기자] 사회적 약자를 상대로 한 일부 기업들의 ‘갑질’ 문제가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다. 

이른바 ‘갑질 사태’로 말미암아 십 수년간 쌓아온 기업의 좋은 이미지가 훼손되고,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을 분명 알고 있음에도 아직도 남의 일처럼 생각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은 것 같다. 

실제로 올해 초 국민적 공분을 산 한진그룹 오너 일가 ‘갑질’ 논란이 사람들의 뇌리에서 사라지고 있을 즈음을 전후에 이번에는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1위 교촌치킨 임원의 갑질 폭행이 국민들로부터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갑질 파문의 주인공은 다름아닌 교촌치킨 운영사인 교촌에프앤비의 신사업본부장 권 모 상무로 창업자인 권원강 회장의 6촌 동생이다. 

일부 매체 보도에 따르면 권모 상무는 교촌치킨의 한식레스토랑 ‘담김쌈’ 주방에서 직원의 얼굴을 밀치고, 손을 들어 올려 때리려는 등 위협적인 행동을 반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다. 권 모 상무는 주방에 놓여 있던 쟁반을 들어 직원의 머리를 내려찍으려 하다가, 옆에서 또 다른 직원이 말리자 되려 말리는 직원의 얼굴을 손바닥으로 밀치는 장면이 cctv를 통해 고스란히 공개됐다. 

해당 사건이 일파만파 확산되자, 권 회장은 지난 25일 오후 사과문을 통해 “본부장의 사내 폭행 및 폭언으로 피해를 입은 직원 분들에게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며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심려를 끼쳐드린 고객 여러분과 전국 가맹점주 분들에게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하지만 국민들의 반응은 냉랭하다. 일부 국민들은 교촌치킨 불매운동을 전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교촌치킨 창업주의 6촌을 처벌해야 한다는 청원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교촌치킨 직원 폭행한 교촌치킨 창업자의 6촌 동생인 권모씨 처벌해주세요‘이란 청원글과 함께 “교촌 창업자 권 회장 6촌 권 상무는 폭행 후 오히려 상무 직함을 달고 회사에 복직했다”며 “권 상무가 자신의 폭행 사건을 조사했던 담당자를 보직과 상관 없는 곳으로 발령내 퇴사시키는 등 보복 행위를 했으므로 전면 재조사해 달라”고 호소했다. 

해당 청원에 동참한 이는 28일 현재 100명에 이르고 있다. 문제는 교촌치킨 갑질 논란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라는 것이다.  

지난 2014년 11월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점에 대해 갑질을 일삼은 교촌에프앤비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렸다. 

당시 공정위는 교촌에프앤비가 2009년 2월 해충방제업체인 세스코와 계약을 맺은 후 최근까지 가맹점 사업자들에게 세스코와만 거래하도록 지시했고, 이를 거부한 가맹점 사업자에게는 물품 공급을 중단하거나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교촌치킨 오너 일가에게 있어 직원과 가맹점 업주들은 비단 함께 교촌을 위해 일하는 공생관계가 있는 사람들이 아닌 갑(甲)과 을(乙) 또는 힘 있는 자와 없는 자의 관계는 아닌지 곰곰이 생각해 볼 일있다.

국가는 국민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다. 기업 또한 마찬가지다. 직원이 없으면 기업은 존재하고 싶어도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교촌치킨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산업경제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