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행위 리스크 취약부문에 검사역량 집중

금융감독원이 올해 하반기 저축은행의 금융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불법·부당행위와 리스크 취약 부문을 중심으로 검사 역량을 집중한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하반기 저축은행의 금융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불법·부당행위와 리스크 취약 부문을 중심으로 검사 역량을 집중한다.

금감원은 12일 저축은행 감사와 준법감시인 등을 대상으로 '저축은행 내부통제 강화 워크숍'을 열고 검사·제재 제도 혁신방안과 하반기 검사운영 방향에 대해 이같이 논의했다.

금감원은 워크숍에서 검사·제재 제도 혁신방안과 하반기 검사운영 방향에 대해 금융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불법·부당행위와 리스크 취약부문에 검사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업계 스스로 취약점을 보완하고 임직원의 법규준수 인식을 높이는 방안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금감원은 삼성증권 배당 착오입력 사고 등 최근에 발생한 금융사고 등을 계기로 내부통제 관련 이슈 사항 등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하반기 저축은행 검사운영 방향을 안내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주요 검사·제재 사례와 내부통제 우수사례 등을 공유해 저축은행의 내부통제 역량을 지속해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했다"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내부통제 관련 이슈 사항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소통해 저축은행이 내실 있는 내부통제체계 구축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