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억대 방파제 수주 비리 의혹…국세청·검찰 조사까지 사정당국 칼날에

포스코건설이 3000억대 울산신항 방파제 수주 비리와 관련해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 인천 연수구 포스코건설 사옥.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MB 비자금 의혹을 시작으로 사정당국의 잇단 수사에 몸살을 겪은 포스코건설이 이번엔 수주비리 의혹으로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경찰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5일 인천 송도에 있는 포스코건설 사무소에 수사관들을 보내 하드디스크와 서류 등을 확보했다.

경찰은 지난해 7월 포스코건설이 수주한 3000억원대 울산신항 남방파제 2-2공구 입찰 과정에서 건설사 측이 설계 심의위원들에게 금품을 전달했다는 비리 의혹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포스코 송도 사옥과 함께 사건 연루 의혹이 있는 직원들 자택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금품 수수 의혹을 받는 사람 가운데 공무원도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문제가 된 공사의 설계 심의위원은 모두 13명이다.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등 관련 부처 공무원이 5명, 한국도로공사 등 공공기관 직원 5명, 대학교수 3명으로 구성돼있다.

울산신항 남방파제 2-2공구 사업은 울산 울주군 당월리 바다 위에 1.3㎞ 길이의 방파제를 새로 만드는 사업이다. 총 공사비용은 3424억원 규모로 2023년 완공 예정이다. 지난해 해수부가 조달청을 통해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해 그해 7월 포스코건설이 SK건설을 제치고 수주에 성공했다. 심의위원 선정은 국토부가 맡았다.

한편 포스코건설은 지난해부터 불거진 MB 비자금 의혹에 연루돼 검찰의 수사 대상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또한 지난 2월 국세청의 특별 세무조사까지 진행되면서 사정당국의 잇단 조사를 받고 있다. 특별세무조사의 경우 최근 조사가 종료된 것으로 전해지면 과세규모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