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비리 이어 MB 정권 수사와도 연계…한찬건 대표, 임기 만료 앞두고 '곤혹'

인천 연수구 포스코건설 사옥.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최근 잇단 비리에 연루돼 있는 포스코건설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하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6일 관련업계 및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날 오전 포스코건설 인천 송도 사옥에 서울 청 조사4국 인력을 투입해 회계 관련 자료를 모두 확보해 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투입된 조사4국은 국세청의 중수부로 불리며 대형·기획조사를 담당하는 곳이다.

관련 업계에선 최근 검찰이 이명박(MB) 전 대통령 수사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포스코건설이 도곡땅 매입 과정에서 깊숙이 연루된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있다

포스코건설은 그동안 MB의 '도곡동 땅 실소유' 논란과 MB '비자금 곳간'이라는 의혹을 받아 왔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1995년 MB친형과 처남 공동 명의로 돼 있던 땅을 263억원에 매입했는데 이후 국세청이 포스코건설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하면서 도곡동 땅의 소유주가 ‘이명박’으로 된 서류를 봤다는 안원구 전 대구지방국세청장의 증언이 나왔다.

뿐만아니라 포스코건설은 지난해에도 재건축 비리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고 담당 직원이 구속 되는 등 각종 비리에 연루 돼 있다.

연이은 사정당국의 수사가 진행되면서 3월 임기만료를 앞둔 한찬건 대표의 향후 거취도 불투명하게 됐다.

지난해 한찬건 대표는 포스코엔지니어링과의 합병을 성공시키면서 임기를 1년 연장하면서 올해 3월 14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오늘부터 국세청 세무조사가 진행 된 것은 맞다”며 “조사 배경이나 기간에 대해서는 파악된게 없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