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리선권, 핵무기 동족 아닌 철두철미 美 겨냥…남북 관계 불신·적대 금해야

지난 9일 오전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왼쪽)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을 비롯한 양측 대표단이 종결회의를 하기위해 회담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2년여 만에 개최된 남북고위급회담이 9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남북 수석대표는 이날 고위급회담을 통해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파견과 ▲군사회담 개최, ▲남북선언 존중 3개항에 합의했다.

다만 북측 대표단은 '비핵화' 언급과 군  통신선 개통과 관련해선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남북 수석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전체회의를 개시한 지 11시간 동안 전체회의 2회, 수석대표 접촉 2회, 대표 접촉 4회를 통해 이 같은 합의를 도출했다.

남북은 보도문에서 "남과 북이 남측 지역에서 개최되는 평창 동계올림픽, 동계패럴림픽 대회가 성공적으로 진행돼 민족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한 대표단은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에 고위급대표단과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시범단, 기자단을 파견하기로 하고 남측은 편의를 보장하기로 했다. 선발대 파견 등 구체적인 추후 일정에 대해서는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키로 했다.

남북 대표선수단 개회식 공동입장 및 남북 공동문화 행사 개최에 대해서도 의견을 접근할 방침이다.

정부가 지난해 7월 17일 제안했던 군사당국회담도 개최키로 했다. 북한은 이에 앞서 지난 2016년 2월 이후 중단된 서해 군통신선도 복원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그외 다양한 분야에서 접촉과 왕래,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하기로 합의했다. 남북 고위 당국자간 대화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고위급회담도 계속 이어나아갈 방침이다.

추후 2차 회담의 개최 시기와 장소 등은 추후 판문점 남북 연락채널을 통해 북측과 협의할 예정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왼쪽)이 종료회의에서 공동보도문을 교환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정부는 이날 회담 이후 "북측 대표단의 올림픽 참가에 공식 합의하면서 평창 올림픽을 전세계인의 평화축제로 개최할 수 있게 됐고 (이번 회담으로) 단절된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정상화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반면 북측 수석 대표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비핵화와 군 통신선 복구와 관련해선 불만을 표시했다. 지난 3일 군 통신선을 복구했는데 우리 측이 이날 개통한 것으로 공개했다는 주장이다.

리 위원장은 공동보도문 발표 이후 브리핑에서 "지난 3일부터 확고하게 (군 통신선 개통을) 했는데 남측은 아직도 (늦게 확인한) 원인을 모르고 있다"며 "관계 문제에서 불신, 반복, 적대 이런 걸 조성하는 행위는 일체 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비핵화에 대해서도 강한 어조를 이어갔다. 리 위원장은 "우리가 보유한 원자탄, 수소탄 대륙간탄도로켓을 비롯한 최첨단 전략 무기는 철두철미 미국 겨냥이지 동족 겨냥이 아니다"며 "이 문제를 북남 사이에 박아 넣고 또 여론을 흘리게 하고 불미스러운 처사를 빚어내는 건 좋지 않은 영향"이라고 단언했다.

이날 종결회의가 40여분간 이어진 것도 리 위원장이 이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비핵화에 따른 추후 남북 관계 복원에 험로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