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유대 및 신뢰관계 구축…북핵 관련 대북 구상 지지 얻어

문재인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 도착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지난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가진 첫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무난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29(현지시간) 오후 6시께 백악관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부부와 상견례를 겸한 환영만찬을 가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외국 정상 부부와 환영만찬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환영만찬에 이어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통해 개인적 신뢰와 우의를 단단하게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는 개인적 유대 및 신뢰관계를 구축했고 이를 통해 ‘핵 동결→완전 폐기’라는 문 대통령의 대북 구상에도 지지를 확보했다.

특히 공동성명엔 “한반도의 평화 통일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어 대한민국의 주도적 역할을 지지” “인도주의적 사안을 포함한 문제들에 대한 남북간 대화를 재개하려는 문 대통령의 열망을 지지”한다는 문구가 포함됐다.

양국 새 정부가 모두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아 앞으로 두 정상이 상당부분 임기를 함께해야 하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에 쌓은 우의와 신뢰가 향후 이견을 조율하고 양자 또는 다자간 협력을 이끄는데 필요한 토대가 될 전망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두 정상이 이틀에 걸쳐 회담했고 그 과정에서 기대한 이상으로 인간적 신뢰관계를 확실히 했다”며 “향후 트럼프 대통령의 연내 (한국) 방문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환영만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나란히 앉아 대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 부부에게 올해 안에 한국을 방문해달라고 공식 초청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즉각 수락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환영만찬에서 그의 트레이드마크격인 ‘기이한 악수’ 대신 문 대통령과 ‘정중한 악수’를 했고 자신의 사적공간인 ‘트리티룸’을 깜짝 공개하는 등 문 대통령을 예우했다.

또한 사드가 이번 정상회담 공식 의제로 채택되지 않았고 한미 공동성명에도 사드가 빠지며 사드 부지 환경영향평가 실시 등 절차적 정당성과 과정의 투명성을 강조해온 문 대통령은 관련 부담을 덜어내기도 했다.

다만 무역 문제에 관해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여지를 남긴 것이 새 정부에 과제로 남을 전망이다. 일각에선 한미FTA 재협상에 착수한다고 해도 거쳐야 할 절차와 오랜 시간이 필요해 전체적 재협상보다는 일부 조항에 대한 수정협상에 그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됐다.

이에 문 대통령이 크게 정치적 실리를 잃지 않고 북핵 문제에 대한 한국의 주도권과 자신의 로드맵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를 얻어냈다는 긍정적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