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베를린 도착 후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한반도 평화 논의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독일 공식 방문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5일 오전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하며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등을 위해 출국해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독일 방문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양자외교를 한 뒤 G20 정상회의로 다자 정상외교 무대에 첫 오른다.

먼저 문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의 초청으로 이날부터 이틀간 베를린에 머문다. 공식 일정은 동포 간담회로 시작한다. 이후 문 대통령은 같은날 메르켈 총리와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각각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관계 발전방안과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정착 방안 등 현안을 논의한다.

특히 최근 북한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한 만큼 북핵과 미사일 문제가 주요 이슈로 다뤄질 전망이다.

6일 오전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첫 회담을 추진하는 가운데 같은날 낮 12시40분에는 쾨르버 재단 초청 연설로 자신의 ‘대북 구상’을 밝힐 것으로 예측됐다.

애초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남북 관계 개선 등을 담은 메시지를 낼 것으로 알려졌지만 북한이 도발을 감행함에 따라 내용이 수정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문 대통령은 베를린을 떠나 함부르크에 도착한 뒤 7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상호연계된 세계구축’이란 주제 하에 G20 정책 공조방안을 논의한다.

국제경제 협력을 위한 최상위 협의체인 G20 정상회의는 문 대통령이 취임 뒤 처음으로 참석하는 다자 정상회의다. 문 대통령은 7일 오후 열리는 제1세션에서 ‘글로벌 성장과 무역’이란 주제로 선도발언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G20 회의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비롯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맬컴 턴불 호주 총리 등 10여개국 정상과의 개별 양자회담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