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판독기 밝기 불균일해 연내 도입 어려워…아이폰8에선 볼 수 있을 듯

올 하반기에 출시될 삼성전자의 새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8에 지문인식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지 않을 전망이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올 하반기에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의 새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8에 지문인식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지 않을 전망이다.

19일 한 IT전문매체에 따르면 갤럭시노트8의 지문판독기의 밝기가 균일하지 않아 지문인식 디스플레이가 도입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지문인식 기능이 적용된 디스플레이가 다른 부분보다 화면이 더 밝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와 애플은 베젤리스 디스플레이에 이어 지문인식 디스플레이 경쟁에 돌입한 상태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미국 시냅틱스, 한국 크루셜텍 등 지문인식 기술개발 보유기술과 함께 지문인식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이중 시냅틱스는 지문인식 센서와 일체화된 집적회로(IC)칩을 디스플레이 아래에 위치시키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애플의 경우 올 하반기 아이폰8을 통해 지문인식 기능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매체는 지난달 애플의 주요 공급처인 대만 TSMC의 기술 심포지엄에서 “애플이 광학 지문센서를 이용해 화면상에서 직접 인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지문인식의 수율 문제로 결국 아이폰8에는 지문인식이 탑재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