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전 사장, "靑, 처음부터 나 밀어내려" 해임 외압설 및 정윤회 부부 이혼 배경 폭로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15일 오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실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 제4차 청문회'에 출석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15일 오전 국회 국정조사특위 4차 청문회에 참석한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은 현 정권이 양승태 대법원장과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전 춘천지방법원장) 등 사법부 간부들을 전방위적으로 사찰했다고 주장했다.

조 전 사장은 2014년 '정윤회 문건'으로 대변되는 비선실세 논란을 보도할 당시 세계일보 사장을 지냈다.

'보도되지 않았던 8개 파일이 굉장히 폭발력 있다고 들었는데, 헌정질서를 파괴한 게 확실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하나 알려달라'는 이혜훈 새누리당 의원의 질문에 조 전 사장은 양승태 대법원장의 일상생활을 사찰한 내용"이라고 답했다.

조 전 사장은 "삼권분립, 헌정질서 유린이며 명백한 국기문란"이라며 "양 대법원장의 등산 등 일과 생활을 낱낱이 사찰해서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과 2014년 춘천지방법원장으로 재직하던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의 관용차 사적사용, 대법관 진출을 위한 운동이라든지 하는 내용을 포함한 두 건의 사찰문건이 보도 안 된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는 부장판사 이상, 사법부 모든 간부들을 사찰한 명백한 증거로, 헌정질서를 문란한 중대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조 전 사장은 자신의 경질 배경과 관련해 "한학자 총재의 김만호 비서실장이 2015년 1월 31일 오후 5시 그랜드힐튼호텔에서 만나자 해서 만났을 때, 청와대에서 전화가 와서 불가피하게 해임하게 됐다는 사실을 통보했다"며 해임 외압설을 제기했다.

이어 "처음부터 (청와대가) 절 밀어내려 했던 것"이라며 보도 안 된 파일에 대해 "공개하겠다"고 억울함을 표했다.

한편 조 전 사장은 이날 청문회에서 최순실 씨와 정윤회 씨의 이혼 배경에 대해서도 폭로했다. 

조 전 사장은 "2014년 1월 '정윤회 문건' 파문 뒤 박근혜 대통령이 정윤회 씨와 최순실 씨 을 권유했다고 주장했으며, 같은 해 3월 둘은 이혼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