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정책 수행하지만 새로운 정책 등 역할 제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9일 국회에서 가결됨에 따라 국무총리 권한대행체제로 전환된다. / 청와대.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결국 가결되면서 정부의 역할이 제한을 받게 됐다.

9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투표참여 의원 299명 가운데 234표로 가결됨에 따라 국무총리 권한대행체제로 전환된다. 각 부처 장차관과 기획조정실 등 보좌라인은 긴급회의를 준비하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탄핵안 가결과 부결의 결과를 놓고 관심이 집중됐던 ‘관가’는 표결 결과에 “후련하다”는 반응과 함께 국민으로부터 불신 받은 사태에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나라가 뒤흔들리는 파장이 일면서 지난 한달여동안 국정도 혼란스러웠던 가운데 이번 결과로 사태가 어느 정도 수습되길 기대하고 있다.

실제적으로 관가에서는 부결보다 가결을 바라는 기대가 더 높았던게 사실이다. 공직사회 분위기도 가라앉아 있었던 만큼 가결로 정치권에서 혼란된 분위기를 바로 잡아주길 바라고 있다.

탄핵안이 가결되면서 새로운 정책을 추진할 동력은 상실됐지만 각 부처들은 경제살리기와 민생안정, 지금까지 여야와 국민적 공감대를 얻어 추진한 산업구조조정, 가계부채 억제, 수출 진흥 등은 차질 없이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정부의 역할은 기존보다 제한될 전망이다.

한편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대해 이번 사태가 어느날 갑자기 나온 게 아니고 최순실 논란이라는 국가적 큰 사태부터 이어오는 과정 속에서 계속 언급됐던 일이기 때문에 충격파는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