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된 배임 등 금융사고에 지주사에서 계열사까지 지배구조 겨냥한 고강도 검사 전망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사진=연합뉴스]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농협은행의 잇따른 횡령 및 최근 배임까지 금융사고가 터진데 이어 최고경영자(CEO) 선임 절차 등 전반적인 이슈에 대해 금융감독원이 칼을 빼들었다.

이에 NH농협금융지주, NH농협은행, NH투자증권 등 농협금융지주와 계열사들에 대한 고강도의 검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농협금융지주와 농협은행에 대한 수시 검사를, 다음날부터 NH투자증권에 대한 정기 검사를 시작한다.

앞서 농협은행은 2019년 3월부터 작년 11월까지 긴 기간동안 업무상 배임으로 109억4700만원의 금융사고가 발생했다고 지난 5일 공시했다.

금감원은 농협은행에서 횡령 및 배임 사고 등 금융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데 대한 검사를 지주사까지 확대해 내부 통제 이슈, 지배구조 등 문제까지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특히 농협중앙회가 대주주로서 역할 및 감시 등 조직문화에 대한 대응이 적절했는지까지 살펴볼 것으로 예상된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NH투자증권에 대한 정기검사도 당초 예정보다 앞당겨 8일부터 착수하기로 했다.

NH투자증권 정기검사에서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해외 부동산 관련 리스크가 적절히 관리되고 있는지 파두 등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밸류에이션 산정이 적절했는지 등 문제가 집중적으로 조사될 것으로 보여진다.

아울러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정영채 대표 후임 CEO 선임 절차가 적절하게 이뤄지는지에 대해서도 들여다 볼 것으로 전망된다.

NH투자증권은 앞서 이달 5일 이사회 내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소집하고 윤병운 NH투자증권 부사장과 유찬형 전 농협중앙회 부회장, 사재훈 전 삼성증권 부사장 등을 차기 사장 후보로 숏리스트를 확정했다.

이어 11일 임추위를 추가로 열어 숏리스트 중 한 명을 추린 뒤 같은 날 정기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1명이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