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PF 사업장 철저한 리스크 분석…PF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
김주현 “부동산중심 영업행태…기업금융 서비스 제공기관으로 기능 미흡”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왼쪽 두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왼쪽 두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최근 금융권을 중심으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위기감이 커지는 가운데 금융당국 수장들이 증권업계의 부동산중심 영업행태를 지적하면서 PF 리스크 관리 실패시에는 책임을 묻겠다는 강한 경고를 보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연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PF 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특히 이 원장은 “일부 회사의 리스크 관리 실패가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현행 5~10% 정도인 PF 시행사의 총사업자금 대비 자기자본비율 상향조정과 관련해서 “100%에 가까울 정도로 자기 책임이 될 수 있는 상태에서 부동산 개발 시행을 하지 않는 것은 앞으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 원장은 이날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등 유관기관과 KB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신영증권, DB투자증권, JP모건, 모건스탠리 등 10개 증권사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원장은 증권사들에 PF 등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충당금도 충분히 적립할 것을 당부했다.

무엇보다 최근 검사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불건전 영업행위와 사익추구 행위가 발견됐다며 이는 금융투자업계에 만연한 성과 만능주의에 기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불법행위가 적발될 경우 신분상 불이익은 물론 획득한 수익 이상 금전 제재를 부과하는 등 강력하게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가운데)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김주현 금융위원장(가운데)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증시 수요기반 유지·확충을 위한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제지원 강화 등 세제개편과 함께 소액주주 권익개선을 위한 상법 개정, 지배주주의 편법적인 지배력 확대 방지를 위한 자사주 제도 개선을 차질 없이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 증시의 저평가 해소를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가 자사가 저평가된 이유를 분석해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명·소통해야 한다며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도입·운용하겠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김 위원장은 혁신기업과 국민자산형성 지원 강화를 위한 자본시장 체질 개선에는 증권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증권사들은 여전히 위택매매·부동산 중심의 영업행태를 보이고 종합 기업금융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 기능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지적했다.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은 “임직원의 관행 혁신이 수반된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노력에는 이르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며 “지난해 발생한 불공정 거래 행위와 임직원의 사익추구 등 불법 일탈행위 등을 반면교사로 삼아 우리 현실과 수요에 부합하는 내부 통제모델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은 “불법 공매도에 대해 시장의 최일선에서 관련 징후를 빠르고 정확히 포착하고 유관기관의 불공정거래 관리체계가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감시체계 고도화방안을 마련했고 감시인력이나 조직도 대폭 확대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증권사들은 불공정거래를 차단하고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IT 시스템 고도화, 내부통제 강화에 나서는 한편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상품판매 관련 심의·사후관리 강화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