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기관과 협의 거쳐 인상 시기 결정

서울시가 올해 하반기 지하철 요금을 150원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서울시가 올해 하반기 지하철 요금을 150원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서울시가 올해 하반기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해 경기도와 인천시,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관계 기관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현재 서울 지하철 일반요금은 카드 기준으로 1400원이다. 150원 인상되면 지하철 기본요금은 1550원이 된다.

시는 지난해 10월7일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올리면서 추가로 150원을 올린다는 방침을 밝혔다.

당초 시는 지난해 8월에 300원 인상된 서울 시내버스 요금과 마찬가지로 지하철도 300원을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지하철 운영 주체인 서울교통공사의 재정적 어려움과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다각적 차원의 필요에 의해서다.

그러나 중앙정부와의 교감을 거쳐 종합적인 검토 끝에 서민 물가 상승 부담 등을 이유로 일단 150원을 먼저 올리고 추후 나머지 150원을 다시 인상하기로 했다.

시는 경기도·인천시 등 통합 환승 할인제에 참여하는 관계 기관과 협의를 거쳐 인상 시기를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지하철 #요금 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