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5월 시범운영·하반기 시행
경기도 반발·정부와 코레일 조율 과제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 도입시행 기자설명회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 도입시행 기자설명회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월 6만5000원을 내면 서울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까지 모두 무제한 이용하는 전용 교통카드가 나온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Climate Card)를 내년 1∼5월 시범 판매하고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 본격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인상분이 반영된 내년 1월1일 기본요금(지하철 1400원·시내버스 1500원·마을버스 1200원)을 적용하면 서울에서 하루 2회 이상 대중교통을 탈 경우 요금 할인 혜택이 생긴다.

이번 정책은 대중교통 요금이 줄줄이 오르는 가운데 가계 부담을 줄이고 물가 충격파는 덜기 위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기후동행카드는 6만5000원으로 구매한 후에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실물 카드와 스마트폰 앱으로 이용할 수 있고 카드는 최초 3000원으로 구매 후 매월 6만5000원을 충전하면 된다. 앱은 시범 기간 안드로이드에서만 제공하며 본사업 때 iOS까지 확대된다.

서울에서 타고 내리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이용할 수 있다. 단,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된다.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할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할 때는 쓸 수 없다.

버스의 경우 시내·마을버스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인천 등 타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에서는 불가하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한강 리버버스 등 새로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적용된다.

서울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승용차 이용이 늘어나며 줄어든 대중교통 수단분담률(하루 중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분포 비율)을 끌어올려 기후위기 대응의 단초를 마련한다는 목표다.

서울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 중 수송 분야 온실가스가 17%(약 763만t)를 차지해 이를 줄이려면 승용차 이용을 대중교통 수요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친환경 교통수단 활성화에 더해 고물가와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 따른 가계 부담 완화 효과도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는 약 50만명의 시민이 1인당 연간 34만원 이상의 할인 혜택(따릉이 포함)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주중 승용차로 출·퇴근하거나 주말에 승용차를 타다 대중교통으로 전환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 수치다.

요금 할인 시범사업 재원은 총 750억원으로 추산됐다. 50%는 서울시(지자체)가, 나머지 50%는 운송기관이 부담하는 구조다.

해외에서는 이와 같은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독일은 지난해 6∼8월 한화 약 1만2000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하는 '9유로 티켓'을 실험 도입해 약 5000만장을 판매했다.

그 결과 대중교통 이용 25% 증가, 이산화탄소 180만t 저감, 물가상승률 0.7% 감소를 비롯해 교통혼잡 개선, 신규 이용자 증가 등의 사회경제적 효과를 달성한 것으로 분석됐다.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5월부터 월 49유로 '도이칠란트 티켓(D-Ticket)'을 본격 도입해 3개월여만에 1100만장을 판매했다.

이외에 프랑스 파리는 월 72.9유로 정기권을, 오스트리아는 연 1095유로 '기후 티켓'을 운영 중이다.

서울시는 카드를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전체로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다만 이는 재정이 소요돼 각 지자체와 협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