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건설사 중 현대건설만 나홀로 실적 선방
해외 사업 성과로 실적 엇갈려…영업익 두자릿수 하락   

원자재 가격 상승과 국내 주택경기 침체로 대형 건설사들의 수익성이  크게 하락했다. [PG=연합뉴스] ⓜ
원자재 가격 상승과 국내 주택경기 침체로 대형 건설사들의 수익성이  크게 하락했다. [PG=연합뉴스]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올해 3분기 대형 건설사들이 원자잿값과 인건비 상승, 고금리로 인한 대출이자 부담 등에 발목이 잡히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3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전날까지 실적을 발표한 시공능력 평가 상위 주요 건설사들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 대비 일제히 하락했다.

지난 20일 실적을 발표한 현대건설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9.7% 증가한 245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을 뿐 GS건설(602억원, 51.9% 감소), DL이앤씨(804억원, 30.9% 감소), 대우건설(1902억원, 7.4% 감소), HDC현대산업개발(620억원, 10.8% 감소), 삼성물산 건설부문(3030억원, 6.5% 감소) 등 나머지 건설사들은 적게는 한 자릿수, 많게는 두 자릿수의 영업이익 하락률을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이들 기업의 매출액은 대부분 증가했다.

현대건설의 매출액은 7조6202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0.3% 증가했으며, 대우건설도 2조9901억원으로 18.6% 늘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40.0% 증가한 1조332억원,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26.1% 증가한 5조2820억원, GS건설은 5.2% 늘어난 3조1075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DL이앤씨만 1조8374억원으로 0.6% 줄었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대체로 작년 동기보다 많은 매출을 올리고도 영업이익 감소라는 실적을 낸 것은 부동산 시장 침체와 고금리, 공사원가 상승 등으로 주택사업 부문의 수익성이 떨어진 탓이다. 

대우건설은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고금리와 건설자재비 상승 등으로 주택건축사업의 원가 부담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GS건설도 영업이익 감소 원인으로 품질·안전강화 비용 반영 외에 원자재 가격 상승과 인건비 상승을 지목했다.

DL이앤씨도 "고물가, 고금리에 따른 주택시장 침체로 건설업종이 매우 어려운 한 해를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실적을 가른 것은 해외 사업 비중이다. 

대형 건설사 가운데 유일하게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난 현대 건설의 경우 사우디아라비아 네옴 러닝터널, 이라크 바스라 정유공장 등의 해외 대형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것이 매출과 영업이익의 동반 상승을 기인했다. 

업계에선 4분기도 실적 개선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공사비와 인건비 상승세가 좀처럼 수그러들 조짐이 보이지 않아서다.

특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무장 정파 하마스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각종 원자재 가격이 일제히 상승세인 데다 인건비 부담도 가중되는 실정이다.

이에 더해 불안한 중동 정세로 미국 금리가 상승하면서 국내에서 고금리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실적 예측을 어렵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