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산하 수도권 사무실 등 10곳 압수수색 

24일 서울 영등포구 민주노총 건설노조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 사무실 입구. [사진=연합뉴스] ⓜ
24일 서울 영등포구 민주노총 건설노조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 사무실 입구. [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경찰이 지난 총선 당시 조합원들을 동원해 진보정당에 불법 후원금을 제공한 의혹과 관련해 민주노총 건설노조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와 경기 성남시 경기도건설지부 등 10곳에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수도권북부지역본부장 김모 씨 자택 등 노조 간부들의 주거지도 포함됐다.

경찰은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2019년 12월 노조가 조합원들을 통해 당시 민중당(현 진보당)에 약 6천500만원의 후원금을 보낸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본격 수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노조가 개별 조합원들에게서 현금을 걷은 뒤 이를 모아 단체 후원금 명목으로 민중당에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법인이나 단체와 관련된 자금으로는 정치 후원금을 기부할 수 없다.

경찰은 이와 별개로 지난 14일 수도권북부지역본부를 압수수색하는 등 민주노총 건설노조의 채용 강요, 금품 요구 혐의를 대대적으로 수사 중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