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만난 5대 금융그룹 회장 “가수요 대출 직접 챙기겠다”
기존 마통 만기연장·한도 축소 및 신용대출 연소득 이내 제한 검토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옥죄기에 은행권이 신용대출 '연봉이내'·마통 '최대 5000만원'으로 제한하고 있다. [PG=연합뉴스] ⓜ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옥죄기에 은행권이 신용대출 '연봉이내'·마통 '최대 5000만원'으로 제한하고 있다. [PG=연합뉴스] ⓜ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옥죄기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국내 주요 은행들이 가수요 대출을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 속도를 억제하고 있다.

특히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과의 회동에서 5대 금융그룹 회장들이 가수요 대출을 책임지고 직접 챙기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은행권 대출 가운데 가수요 가능성이 높은 기존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이 주요 타깃이 될 전망이다.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은행)의 마이너스통장 사용 잔액은 8월 말 기준 49조2269억원으로 지난해 말 46조4229억원보다 6% 늘었다.

같은 기간 5대 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은 133조6481억원에서 140조8942억원으로 5.4% 증가했다.

현재 은행권은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방안에 따라 신규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에 대해서만 한도와 금리를 조정했다.

하지만 가수요 대출에 더욱 초점을 맞춘 가계대출 억제를 위해서는 기존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에 대한 한도 축소를 고심 중이다.

앞서 은행권은 만기연장 연장·재약정시 대출한도 소진율에 따라 약정한도를 감액하고 있는데 소진율 기준과 약정한도를 더욱 제한하는 방안이다.

예컨대 현재 만기 3개월 전까지 대출한도 소진율이 10% 이하의 경우 약정한도의 20%를 자동감액했다면 앞으로는 소진율을 상향하고 자동감액 규모를 늘린다는 얘기다. 소진율에 따라 한도를 관리한다는 의미다.

기존 신용대출 역시 가수요 대출 관리에 주요 대상으로 현재 주요 은행들은 신규 신용대출에 한해 연소득 이내로 한도를 제한하고 있다.

여기에 가수요 대출 억제를 위해 기존 신용대출의 경우도 만기가 연장될 때 연소득 기준을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다만 신용대출의 경우 이미 대출을 받아 사용하고 있는 자금이기에 한도 감액은 고객 입장에서 당장 상환해야 할 대출금이 발생하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존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에 대한 은행 자체적인 한도조정 필요성은 금융당국도 일정부분 공감하는 부분이다.

금융당국도 은행들이 전체적으로 기존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을 줄이려고 할 것으로 자체적인 판단에 따라 시행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