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세무조사 전방위 압박

국세청이 현대차그룹의 부품계열사인 현대파워텍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중이다. (사진=현대파워텍 홈페이지)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현대자동차에 변속기를 납품하고 있는 부품 계열사 현대파워텍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사정기관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5월 중순께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인력을 충남 서산시 지곡면에 위치한 현대파워텍 본사에 보내 교차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교차세무조사란 세적지 관할 지방국세청이 아닌 다른 지방국세청이 조사에 나서는 것을 말한다. 현대파워텍 세적지는 대전지방국세청이다. 그러나 이례적으로 대전청이 아닌 서울지방국세청에서 세무조사를 진행하여 조사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차세무조사가 진행된 경우는 관할 세무서장과 지방국세청장이 공정한 세무조사를 실시할 수 없다고 판단된 경우, 즉 부정거래가 많아 보여 회사와 조사관서의 유착관계를 끊고 투명하게 조사하기 위해 실시한다. 이밖에 관할 지방청의 여력이 부족한 경우에도 이뤄진다.

현대파워텍은 2001년 출범한 자동차 변속기 전문기업으로 연간 150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의 자동변속기 생산 전문 기업이다.

이와 관련 현대파워텍 관계자는 "현재 세무조사를 받고 있지 않다"며 관련 내용을 부인했다.

국세청은 올해 들어 현대자동차그룹 지배구조를 점검과 순환출자 현황 파악 등을 위해 전 계열사를 상대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현대건설과 기아차, 현대글로비스 등이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여기에 현대자동차그룹의 핵심인 현대자동차에 대한 세무조사도 곧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해지면서 향후 조사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