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출퇴근 월 단위 확대한 '선택적 근로시간제' 적용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으로 직원들이 오가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삼성전자가 7월부터 적용되는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시행을 앞두고 개발 및 사무 직원들을 대상 월 평균 주 40시간 이내에서 출퇴근 시간과 근로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주 단위 '자율출퇴근제'를 월 단위로 확대한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오는 7월부터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삼성이 이번에 도입한 선택적 근로시간제는 주 40시간이 아닌 월 평균 주 40시간 이내에서 출퇴근 시간과 근로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제도다.

기존에 주 단위로 운영하던 자율출퇴근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직원이 원하는 시간에 출근해 1일 4시간 이상, 주 40시간을 근무하는 방식이다.

이를 월 단위로 늘려 주 평균 40시간 내에서 출퇴근 및 근로시간을 근로자 스스로가 조절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6월 첫째주에 45시간을 근무한 근로자가 그 다음주에는 35시간만 근무해서 주 평균 근로시간이 40시간이 되도록 자유롭게 조정하는 셈이다.

삼성전자는 업무수행 수단이나 근로시간 관리에 대해서 직원에게 완전한 재량도 부여하는 '재량근로제'도 동시에 도입한다.

이는 법적으로 신제품이나 신기술 연구개발(R&D) 업무에 한해 적용이 가능한 제도다. 회사 측은 특정 전략과제 수행 인력에 한해 적용하고 구체적 과제나 대상자는 추후 별도로 선정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효율적 근무환경 장려를 위해 2009년부터 자율출근제, 2012년부터는 이를 확대한 자율출퇴근제를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