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입찰비리·임원 뒷돈수수 잡음에 고강고 조사 예상

국세청이 최근 학교급식 입찰비리에 휩싸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이하 서울우유)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 서울의 한 대형마트 유제품 코너에서 소비자가 서울우유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국세청이 최근 학교급식 입찰비리에 휩싸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이하 서울우유)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23일 서울우유와 세정가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2월 말 국세청은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 요원들을 서울 중랑구 상봉동에 소재한 서울우유 본사에 투입,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세무조사는 5년에 한 번씩 진행되는 통상적인 정기세무조사다. 조사기간은 약 3개월 일정으로 오는 4월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업계에선 서울우유가 최근 몇 년 동안 학교급식 입찰비리와 임원들의 뒷돈 수수 등 갖가지 구설수에 올랐던 점을 고려해 세무조사 타깃이 된 것으로 추정하고 잇다.

국세청은 우유용기 납품업체 등 통상 '갑을' 관계에 있는 업체와 대리점, 대형마트 등의 유통에 대한 거래내역을 들여다보며 고강도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해 7월 학교 우유급식을 낙찰 받기 위해 대리점 업주를 동원해 입찰을 방해하는 등 비리를 저지른 서울우유 임원 7명이 불구속 기소돼 재판에 넘겨진 바 있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5년마다 한 번씩 진행되는 정기세무조사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우유는 지난해 매출 1조6238억원, 영업이익 505억원, 당기순이익은 105억원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