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3가지 혐의로 조사중…필요하면 제조사도 조사"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통신사와 무관하게 사용이 가능한 '무약정폰(언락폰)'의 가격 담합 관련해서 필요하면 스마트폰 제조사를 조사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내 언락폰이 이통 3사 판매 가격보다 10% 비싸지만 해외는 언락폰이 더 저렴한 사실을 알고 있느냐" 질의했다.

김 의원은 "지난 2월 소비자단체에서 이 같은 사실을 공정위에 신고한 뒤 조속히 조사하겠다는 답을 들었는데, 이통사만 조사가 진행되고 삼성전자 등 제조사에는 조사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이동통신사에 대해서는 3가지 혐의로 조사 중인데 이 중 비싸게 거래되는 '무약정폰(언락폰)'에 대한 것도 있다"라며 "필요하면 스마트폰 제조사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정위는 지난달 초 데이터 요금제 담합 의혹으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를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언락폰은 이통사를 거치지 않고 제조사가 직접 판매하는 단말기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언락폰이 이통사 판매 출고가보다 10% 비싸며, 이는 담합에 의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