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인근 한 은행 대출상담 창구에서 이용객이 대출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박시형 기자] 우리나라 자영업자들의 전체 빚 규모가 50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원은 나이스신용평가의 자료를 토대로 부채를 분석해 나타난 결과를 금융위원회에 보고한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보고에 따르면 지난해말 기준 150만 명의 자영업자 대출은 약 52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약 60조원(12~13%) 늘어났다.

이 대출은 사업자등록증을내고 빌린 사업자대출, 주민등록증을 내고 빌린 가계대출을 합산한 것으로 영세 자영업자가 가계대출을 받은 것도 포함됐다.

자영업자 부채의 연체율은 현재 안정적인 수준이다. 다만 제2금융권의 증가율이 높고 업종 쏠림 현상이 나타났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520조원 중 은행에서 빌린 돈은 360조원, 제2금융권은 160조원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영업자 부채의 증가율이 지난해 가계대출 증가울(11%)보다 높고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제2금융권의 대출 규모가 많이 늘었다"고 말했다.

부동산 임대업 자영업자의 빚이 급증하는 것도 위험 요인으로 꼽혔다.

부동산임대업으로 등록한 자영업자는 주로 50~60대로 은퇴를 전후해 목돈을 빌려 오피스텔이나 상가 등에 투자해 월세 수입으로 노후를 대비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임대업은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지만 반대로 부동산 경기 변동에 취약하다.

금감원은 오는 26일부터 농·수·신협 단위조합과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의 자영업자 대출 실태를 현장점검하기로 했다.

또 자영업 대출에 대한 추가 자본적립을 요구하거나 대출 자산별 한도 관리를 강화하는 등 부채의 증가세를 조절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중소기업에 준하는 기업형 자영업, 부동산임대업 같은 투자형 사영업, 그리고 생계형 자영업에 각각 맞춤형으로 대책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