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로마켓서 불특정 보행자에 흉기 휘두르며 난동…IS 추종자 소행 가능성

[미래경제 김하은 기자] 3일(현지시간) 밤 런던 시내에서 발생한 트럭 인도 돌진 및 흉기 테러로 최소 6명이 숨졌으며, 테러범 3명은 전원 사살됐다고 영국 경찰이 공식 발표했다.

런던경찰청은 4일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당초 최소 2명인 것으로 알려진 희생자와 5명인 것으로 알려진 범인의 숫자를 정정했다.

테러범들은 이날 런던브리지에서 보행자를 추돌한 뒤 인근에 있는 버로마켓으로 이동, 흉기를 휘두르며 난동을 부렸다.

마크 로울리 런던경찰청 치안감은 "오후 10시8분쯤 런던브리지에서 한 차량이 보행자를 추돌했다는 신고를 받았다"면서 "이후 차량은 계속해서 인근 버러마켓으로 이동했고 용의자들이 차량을 버린 뒤 흉기를 휘둘러 수 명이 흉기에 찔렸다"고 밝혔다.

로울리 치안감은 "이후 초동 대응에 나선 한 경관이 중상을 입었으며, 사살된 3명의 테러범을 제외하고 모두 6명이 숨졌다"고 덧붙였다.

런던 구조당국은 공식 성명을 통해 병원으로 이송된 사람들이 최소 30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로울리 치안감은 또한 "경찰은 첫 신고가 있은지 8분 만에 용의자를 향해 발포했으며 용의자들은 폭탄조끼로 보이는 것을 입고 있었으나 가짜인 것으로 판명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버러마켓 테러 현장에는 남성 3명이 달리면서 눈에 보이는 사람들을 흉기로 찌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시민들이 "테러범이다"고 외치면서 도망치며 버러마켓은 아수라장이 됐다.

앞서 지난달 22일 맨체스터 공연장 자폭 테러가 발생했다. 맨체ㅡ터 테러 이후 불과 열흘도 되자 않아 발생한 또 다른 공격에 영국 내 공포가 고조되고 있다.

영국 경찰은 이번 사건을 테러로 간주하고 수사하고 있다. 일각에선 극단주의조직 '이슬람국가'(IS)가 사용하는 사회관계망(SNS)이 밝혀진 점을 감안해 IS 추종자들의 소행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