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조용병 회장 "도전과 혁신을 바탕으로 신한 역사 이어나갈 것"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경제 박시형 기자]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6년간의 회장직을 내려놓고 물러났다. 한 회장은 소감을 발표하면서 감정이 격해져 울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신한지주는 23일 오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 20층에서 '제16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조 내정자를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한 회장은 정기 주총이 끝난 후 "신한금융의 막중한 임무를 마칠 수 있었던 것은 주주들 덕분"이라며 "물러나지만 주주들과의 소중한 인연을 평생 간직하겠다"고 말했다.

한 회장은 퇴임 소감을 전하기 위해 입을 뗐으나 감정이 격해저 눈물을 보이며 잠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그는 "6년 전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여러가지 고민과 경영 구상을 했던 기억이 난다"며 "신한사태의 후유증을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 또 성숙한 금융 그룹을 만들기 위해 어던 정신적 기틀을 마련할 것인가, 빠르게 변하는 금융환경과 고객 니즈에 맞춰 그룹을 어떻게 진화시켜 나갈 것인가 고민했다"고 말했다.

한 회장은 지난 2011년 '신한사태'로 인해 그룹의 지배구조가 흔들리자 이를 수습하기 위한 주자로 투입됐다.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23일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퇴임 소감을 밝힌 후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그는 이어 "지난 30여년간 신한에 몸담으며 쌓아온 경험에 주주님들의 고견과 임직원들의 의견을 더해 적절한 답을 찾고자 노력했다"며 "그 결과 본래 신한다운 모습을 되찾았고, 재무적 성과, 브랜드 가치,고객만족도 등 질적으로도 크게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한 회장은 조용병 신임 회장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발언도 했다.

그는 "조 회장은 리더십과 통찰력을 찾춘 훌륭한 경영자"라며 "신임 회장과 임직원들의 노력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주들의 지속적인 성공과 격려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 회장이 30여초간 이어진 박수갈채를 받으며 떠나자 조 회장이 자리를 이어받아 취임 소감을 밝혔다.

조 회장은 "신한의 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주주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며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의식을 갖고 이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그는 "도전과 혁신을 바탕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를 이겨내고 신한과 한국 금융의 새 지평을 열어가는 데 혼신의 힘들 다하겠다"며 " 신한의 영토를 넓히고 조직의 영략을 한 차원 높여나가는 등 신한의 역사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시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