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논란이 됐던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여야는 당정청이 추진하는 '노동개혁'을 놓고 본격적으로 대립각을 세울 전망이다.

앞서 새누리당과 정부, 청와대는 지난 22일 고위 당정청 회의를 통해 노동시장 개혁 등 박근혜 정부가 내건 4대 부문(노동·공공·교육·금융) 개혁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거의 매일 노동개혁 문제를 거론하고 있고, 노동시장 구조개혁에 반발해 농성에 돌입한 한국노총의 천막농성장을 2차례 방문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지난 23일 "청년세대, 즉 우리 아들딸을 위해 노동개혁은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노동개혁에 대한 의지를 거듭 밝혔다.

김 대표는 "노동개혁은 단기적으로 고통과 인내가 따르지만 장기적으로 나라와 국민을 위한 길이고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한 길"이라며 "노사정 모두 국가공동체 의식을 갖고 노동개혁을 함께 해나가자"고 촉구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당정청 회의 바로 다음날 '노동시장선진화특별위원회'를 신설하고 위원장에 이인제 최고위원을 임명하는 등 '개혁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새누리당은 특위를 통해 노동시장 개혁과 관련한 각계의 의견을 청취하는 한편 가동이 멈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가 다시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25일 뉴스1에 "야당도 선입견을 가지고 노동개혁에 접근해서는 안 되며 대한민국 경제의 근본적인 체질개선과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대승적으로 참여해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과 정의당 등 야당은 새누리당의 노동개혁을 '노동개악'이라고 비판하며, 당정청의 노동개혁에 대응하기 위해 야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지난 23일 노동개혁과 관련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 방식으로 노동개혁을 하려고 하면 실패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 대표는 "우선 노동개혁은 그 내용보다 방법이나 절차에 있어서 사회적인 대타협과 합의가 중요하다"며 "대화를 통해 타협하겠다는 자세를 새누리당이 갖고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4일 김무성 대표를 만나 "야당과 타협하지 않고 성공한 대통령은 없다"고 압박하며, "무엇보다 이해당사자들간의 협의와 합의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야당은 공무원연금 개혁을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풀었던 것처럼 국회 내에 관련 기구를 만들어 노동시장 개혁 문제를 논의해야한다는 입장에 공감하고 있다.

김성수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통화에서 "공무원연금 개혁 때처럼 노동계, 정부, 사용자측, 국회 등이 사회적대화기구에 들어가서 논의해나가자는 것"이 새정치연합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또 문정은 정의당 대변인은 "기존에 마련된 노사정위원회 등에서는 노동계 쪽과 전혀 대화가 안 되고 있다"며 "제1야당이나 정의당이 노동계 입장에서 노동부문이 개악되지 않게 역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뉴스1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1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