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 규모 입금 예정확인서 허위 발행…해당 영업점 직원 검찰에 고발

▲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사. (사진=뉴시스)

KB국민은행 자사 직원이 1조원 규모의 예금입금증 등을 위조, 부동산개발업자에게 발급해준 사실이 드러나 검찰에 고발 됐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의 영업점 팀장 이모(52)씨는 부동산개발업자 강모씨에게 예금입금증, 현금보관증, 입금예정 확인서, 지급예정 확인서, 문서발급예정 확인서, 대출예정 확인서 등을 허위로 발급해줬다.

허위 발급된 예금입금증은 3600억원 상당이었으며, 8억원 상당의 현금보관증도 허위로 발급됐다.

또 이 모팀장 개인의 서명으로 6101억원어치의 입금예정 확인서, 지급예정 확인서, 문서발급예정 확인서, 대출예정 확인서 등을 허위로 작성했다.

강씨는 이씨로부터 받은 서류를 이용해 투자사기를 벌이려고 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씨가 위조된 서류를 기반으로 들어온 투자금의 일부를 받기로 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사고는 한 투자자가 자신이 투자권유 과정에서 받은 서류를 보고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국민은행 등은 이 투자자의 제보를 받은 후 이씨의 컴퓨터를 압수해 컴퓨터에 저장돼있던 위조 문서 등을 기반으로 이씨가 지난 2월부터 문서를 허위로 작성, 발급한 것을 확인한 후 검찰에 고발했다.

현재까지는 위조 서류로 인한 피해는 드러나지 않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씨가 PC에서 입금증 등을 직접 만든 후 A4용지에 출력해 자신의 도장 등을 찍은 조잡한 수준의 위조이기 때문에 대형 사기가 발생했을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은행 측은 “현재까지 피해신고는 없다”며 “예금입금증, 현금보관증, 기타 임의확인서 등은 은행에서 사용하지 않는 임의 양식으로 사기에 악용될 수 있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철저한 조사와 점검을 통해 유사한 사고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국민은행 보고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확인한 후 다른 은행에도 공문을 보내 유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라고 지시했다.

강건우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건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