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안건 압도적 지지율로 모두 가결

백종훈 금호석유화학 대표이사가 22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제47기 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호석유화학] ⓜ
백종훈 금호석유화학 대표이사가 22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제47기 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호석유화학]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박철완 전 상무의 금호석유화학 흔들기가 또다시 불발됐다. 

금호석유화학은 22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제47기 주주총회를 열고 자사주 처분·소각에 대한 주요 사항 결의 주체를 이사회로 두는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최도성 한동대 총장의 사외이사 선임 건 등 회사 측 안건이 모두 가결됐다. 

주주총회 결과, 금호석유화학이 제안한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최도성 선임의 건 등을 포함한 7개 안건 전부가 주주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가결됐다. 

표결 결과는 정관 변경 건은 74.6%,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건은 회76.1%로 사측 제안이 압도적이었다. 

앞서 차파트너스는 주주가치를 높이고 이사회 독립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내세워 이번 주총에 주주제안 안건을 올렸다.

이사회 결의 없이 주총 결의로도 자사주를 소각할 수 있게 하는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기존에 취득한 자사주를 올해 말까지 50% 소각하고 나머지는 내년 말까지 전량 소각하는 자기주식 소각의 건, 김경호 KB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에 대한 사외이사 추천 등 3건이 주주제안 내용이다.

자사주 소각 주체와 관련한 정관 일부 변경안은 금호석유화학 이사회 제출안과 차파트너스 측 안건이 동시에 투표에 부쳐졌다. 차파트너스가 함께 주주제안한 자사주 전량 소각 안건은 그와 연계된 정관 변경안이 부결됨에 따라 자동 폐기돼 별도 투표가 이뤄지지 않았다.

앞서 금호석유화학은 차파트너스와 박 전 상무의 주주제안 등 움직임을 경영권 분쟁으로 규정했고, 차파트너스는 정당한 주주 권리 행사라고 반박해 주총을 앞두고 양측 간 공방이 이어졌다.

하지만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 ISS와 글래스루이스, 한국상장회사협의회 부설 독립기구인 지배구조자문위원회는 주총에 앞서 차파트너스의 주주제안에 반대 입장을 내놓으면서 주총 전부터 사실상 차파트너스의 반전은 없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차파트너스는 이날 주총장에서 이사회 측 안건이 주주가치 제고와 이사회 독립성 확보라는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기존 주장을 거듭했다.

특히 김경호 사외이사 선임 안건을 설명하는 과정에서는 백종훈 대표이사와 설전을 벌이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금일 주주총회 결과에 대해 금호석유화학은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은 석유화학업계의 현 상황에서 오히려 회사 미래 전략 재원을 일거에 소각하는 등 경영 불안정을 야기할 수 있는 주주 제안 내용의 오류가 검증됐다"며 "사실상 주주 박철완의 경영권 분쟁을 대리하는 소모적 행위를 지속하기보다는 불황을 극복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해 진정한 주주가치 제고를 모색하는 고민을 기대한다"는 우려와 당부의 설명을 전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