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담금 상승에 따른 시공사와 마찰 늘어 
SH공사, 분담금 분쟁 해결위해 공사비검증 나서

전국 곳곳의 정비사업장에서 건설사와 조합간의 공사비 인상을 두고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 서울의 아파트 재건축 현장의 모습. [자료사진=연합뉴스] ⓜ
전국 곳곳의 정비사업장에서 건설사와 조합간의 공사비 인상을 두고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 서울의 아파트 재건축 현장의 모습. [자료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천정부지로 치솟은 공사비 탓에 재건축 사업 단지 곳곳에서 마찰을 빚고 있는 가운데 사업이 지연 되거나 미뤄지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사업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 강남 주요 재건축 단지들도 분담금이 크게 늘어나며 사업 진행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의 경우 시공사인 현대건설이 최근 조합에 약 1조4000억원의 공사비 증액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종 원자잿값 상승과 설계 변경 등으로 건설 비용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2017년 처음 논의된 공사비 2조6363억원(2019년 5월 기준)에서 4조원 이상으로 공사비가 늘어나는 셈이다. 3.3㎡당 548만원에서 829만원으로 오른다. 조합원 1인당 6억원을 더 부담한다는 의미다.

서초구 신반포22차 재건축 조합과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도 지난 2017년 합의한 3.3㎡당 약 500만원의 공사비를 크게 올려 3.3㎡당 1300만원선에서 협의 중이다.

인근 잠원동의 신반포18차는 일반 분양 없이 1대 1 재건축을 진행하는데, 최대 12억 원에 달하는 분담금이 책정됐다.

노원구 상계주공5단지의 경우 용적률 93%가 적용되는 저층 단지임에도, 전용 84㎡에 들어가기 위해선 가구당 5억원에 달하는 추가 분담금을 부담해야 하자 소유주들이 지난해 11월 전체 회의를 열고 시공사 GS건설과의 시공 계약을 해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밖에도 서울 은평구 대조1구역은 공사가 중단됐고, 북아현2구역과 잠실진주도 공사비 갈등을 겪고 있다. 남양주에는 단지 통째로 경매에 넘어갔다.

재건축 분담금이 크게 늘어난 것은 '공사비 쇼크' 영향이 가장 크다.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가 모두 치솟으면서 기존에 책정된 비용으로는 공사를 진행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사에 투입되는 재료나 장비 등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건설공사비지수는 3년 사이 25% 넘게 급등했다.

여기에 조합원들이 특화설계 같은 고급화를 선호하는 점, 부실시공을 막기 위한 보강 등도 공사비 상승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잇단 분담금 분쟁에 정부차원에서도 직접 나서면 분쟁 해결에 나서고 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지난주 서울시내 두 개 도시정비 사업장을 공사비검증 시범사업장으로 선정하고 검증체계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재건축 #분담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