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삼노 조합원 1만6000명 돌파…전체 직원의 14% 수준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사진=삼성전자] ⓜ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사진=삼성전자]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지난해 반도체 사업부문의 실적 악화로 성과급을 받지 못한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 직원들의 노조 가입이 급증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노조 중 최대 규모인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이하 전삼노)의 조합원은 이달 5일 기준 1만6600여명이다. 이는 삼성전자 전체 직원 12만명의 약 14% 수준이다.

전삼노 조합원 수는 지난해 9000명 수준을 유지하다가 성과급 예상 지급률이 공지된 12월 말 첫 1만명을 돌파한 이후 한 달여 만에 66%가량 늘었다.

특히 반도체 사업을 하는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 사내 게시판 나우톡에는 노조 가입 인증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직원들이 게시판에 게시글 작성 시 주제와 상관없이 ‘노가완(노조 가입 완료'를 뜻하는 말)’을 제목에 붙이는 식이다.

삼성전자 DS부문은 지난해 반도체 업황 악화와 실적 부진으로 초과이익성과급(OPI)지급률이 연봉의 0%로 책정됐다. 목표달성장려금(TAI) 지급률도 DS부문은 작년 하반기 기준 평균 월 기본급의 12.5%로 상반기(25%)의 반토막 수준으로 줄었다. 특히 DS부문 내에서도 파운드리·시스템LSI 사업부는 0%다.

삼성전자 DS부문은 매년 OPI를 50%를 받았고 TAI는 2022년 상반기에 최대치인 100%, 하반기에 50%를 받았다. 하지만 반도체 업황 악화로 사업부문이 적자 전환하면서 올해는 성과급이 크게 감소 했다. 이런 가운데 경쟁사인 SK하이닉스가 실적 악화에도 격려금 지급 한다는 소식이 들리자 직원들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구성원들에게 1인당 자사주 15주와 격려금 200만원 지급을 결정했다. SK하이닉스의 격려금 발표 후인 지난달 31일 열린 삼성전자 임직원 소통 행사에 DS부문장인 경계현 사장이 직접 직원들과 소통에 나섰으나  "현재 격려금 지급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삼성전자가 직원들에게 업계 최고 처우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총보상 우위 정책도 무효화될 전망이다. 경계현 사장은 최근 직원들과의 대화에서 총 보상 우위 정책 약속에 대해 "총보상 우위도 실적이 우위일 때를 얘기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