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연간 294만원 이자 절감…전세대출 갈아타기도 일주일만에 7000억 신청

대환대출. [자료사진=연합뉴스] ⓜ
대환대출. [자료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더 저렴한 금리를 찾아가는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시작된 지 한 달 만에 4조2000억원 규모의 이동 신청이 이뤄지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금융당국은 현재 아파트를 담보로 한 대출만 이용할 수 있는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빌라나 오피스텔로도 넓힌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8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이용 현황 및 서비스 이용 편의성 개선 계획’을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달 9일 개시된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의 경우 전날까지 총 2만3598명의 차주가 신규 대출 신청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청 규모는 약 4조2조원이다.

신규 대출 신청자 중 금융회사의 대출 심사가 완료돼 대출 약정까지 체결한 차주는 총 6462명이며 약정 체결 이후 신규 대출 금융회사가 기존 대출 금융회사로 대출을 상환해 대출 갈아타기의 모든 과정이 완료된 차주는 5156명으로 집계됐다. 대출 이동 규모는 9777억원 수준이다.

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갈아탄 차주는 평균 약 1.55%포인트(p)의 금리 하락 효과를 봤는데 1인당 연간 기준 294만원의 대출 이자를 절감하는 효과를 누렸다. 신용평점은 평균 약 25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지난달 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의 경우 지난 7일까지 총 3869명의 차주가 신규대출 신청을 완료했고 신청 규모는 약 6788억원이다.

금융회사의 대출 심사가 완료되어 대출 약정까지 체결한 차주는 총 370명이며 기존 대출 상환까지 완료돼 모든 과정을 끝낸 차주는 총 8명이다. 대출 이동 규모는 11억원 수준이다.

금리 하락 폭은 평균 약 1.35%p이며 1인당 연간 기준 192만원의 대출이자 절감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는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대상을 확대하고 편의성도 제고하기로 했다.

아파트로 한정돼 운영돼온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는 실시간 시세 조회가 가능한 빌라, 오피스텔 등을 담보로 한 대출로도 확대하기로 했다.

차주 명의로 소유권 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잔금대출에 대해서도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참여기관 협의 등을 거치기로 했다.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경우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절반이 넘기 전까지만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데 보증기관과 협의를 통해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한편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이용 시간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금융회사 영업시간에 해당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대출을 갈아탈 수 있었지만 저녁 시간에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참여 기관과 협의를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