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LPG 부탄은 현행 인하 조치 유지

서울 시내 한 주유소에 휘발유 가격이 표시 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
서울 시내 한 주유소에 휘발유 가격이 표시 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정부가 국제 유가 상승 여파로 현재 적용 중인 유류세 인하 조치를 10월 말까지 2개월 더 연장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유류세 탄력세율 운용 방안을 17일 확정·발표했다.

정부는 현행 유류세 인하 조치를 2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당초 이달 31일까지로 설정했던 유류세 한시 인하 기간을 10월31일까지 늘리는 조치다.

현재 휘발유 유류세는 리터(ℓ)당 615원이다.인하 전 탄력세율(820원)과 비교하면 리터당 205원 낮다.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에 휘발유 유류세율을 역대 최대폭인 37%(리터당 516원)까지 내렸다가 올해 1월 1일부터 인하율을 25%로 일부 환원했다.

경유와 LPG 부탄에 대해서는 현행 유류세 37% 인하 조치를 그대로 이어간다.

경유는 리터당 369원(212원 인하), LPG 부탄은 리터당 130원(73원 인하)의 유류세가 유지된다.

정부는 당초 세수 상황 등을 고려해 유류세 인하 폭을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8월 들어 국제 유가가 다시 상승세에 접어들면서 또다시 기존 인하 조치를 연장하는 방안을 선택했다.

수입 원유 가격의 기준이 되는 두바이유는 이달 들어 배럴당 80달러 선을 넘어섰다. 국내 주유소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734원, 경유는 1601원을 기록 중이다.

정부는 다만 현재 유가 오름세가 장기간 지속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제도 연장 기간을 2개월로 짧게 잡았다. 2개월 뒤 유가가 다시 내리면 탄력세율 축소·폐지를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유류세 #인하 #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