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독자 52만 '슈퍼개미' 등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선행매매 등 부당이득 합계 65억원

자신이 보유한 종목을 추천해 주가를 띄운 유명 유튜버 등  6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CG=연합뉴스] ⓜ
자신이 보유한 종목을 추천해 주가를 띄운 유명 유튜버 등 6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CG=연합뉴스] ⓜ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자신이 보유한 종목을 추천해 주가를 띄운 리딩방·유튜브 운영자 6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채희만 부장검사)는 '주식 리딩'을 이용한 자본시장법 위반 사건 4건을 수사해 양모(30)씨와 김모(28)씨 등 2명을 구속기소하고 안모(30)씨 등 4명을 불구속기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들은 미리 매수해 보유한 특정 종목을 주식 리딩방 회원이나 주식 유튜브 구독자에게 추천해 주가를 끌어올린 뒤 매도하는 선행매매 수법으로 부당이득을 올린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를 받는다.

양씨와 안씨, 신모(28·불구속)씨는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카카오톡 무료 리딩방에서 자신들이 보유한 28개 종목을 추천하고 주가가 오르면 팔아 3억6400만원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슈퍼개미로 불린 김모(54·불구속)씨는 2021년 6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유튜브 채널에서 5개 종목을 추천하고 58억원의 차익을 남긴 혐의를 받는다. 김씨의 유튜브 구독자는 현재도 51만9000명에 달한다.

김씨는 2021년 6월 자신이 보유한 3만원대 초반 주식에 대해 "매도할 때가 아니다. 4만원 이상까지 봐도 된다", "솔직히 6만원, 7만원 가도 아무 문제가 없는 회사"라며 반복적으로 매수를 추천했다.

김씨는 차액결제거래(CFD) 계좌로 주식을 매매해 구독자들에게 거래를 숨겼다. CFD는 외국인이나 기관 거래로 집계된다. 김씨는 방송에서 "외국인들이 매도해 짜증난다"고 거짓말을 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리딩방 #유튜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