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250여 채 소유 부부 보증금 못 돌려줘
오피스텔 40여채 소유주는 파산 신고

인천시 미추홀구 전세사기 피해자들의 아파트 창문에 피해를 호소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인천시 미추홀구 전세사기 피해자들의 아파트 창문에 피해를 호소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인천 지역의 대규모 전세사기로 피해자들의 사망 소식이 잇달아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에서 오피스텔 250여 채를 소유한 임대인으로부터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처지에 몰렸다는 피해 신고가 경찰에 잇달아 접수되고 있다.

19일 경기 화성동탄경찰서에 따르면 동탄·병점·수원 등에 오피스텔 253채를 소유한 A씨 부부 측으로부터 "오피스텔의 소유권을 넘겨받아 달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받았다는 임차인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 같은 신고는 지난 12일 이후 일주일이 된 이날 오후 3시까지 58건이 접수됐다.

A씨 부부 측은 법무사를 통해 "임대인 사정으로 인해 6월 10일까지 소유권 이전 등기를 접수해야 한다"며 "(이렇게 해야)국세 체납으로 인한 보증금의 순위가 보존되지 않는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을 거라 판단된다"고 임차인들에게 알렸다.

경찰은 신고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볼 때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고 거래가 뚝 끊기자 보유세 등 세금을 내지 못하게 된 A씨 부부가 전세 계약 만기가 도래한 오피스텔의 소유권을 임차인에게 넘기는 과정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A씨 부부가 보유한 오피스텔을 규모 등을 고려하면 임차인들의 피해 금액은 세대별로 수백만~2000만원 상당일 것으로 추정된다. A씨 부부는 각자 명의로 각각 91채, 162채 등 총 253채의 오피스텔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임차인들의 피해 신고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경찰은 전세금 피해 신고를 한 임차인들을 차례로 조사한 뒤 현재 대전으로 주민등록을 이전한 A씨 부부에 대한 소환을 검토할 예정이다.

경찰은 동탄의 또 다른 오피스텔 임대인인 D씨에 대한 사기 혐의 고소장도 받아 수사 중이다. D씨는 동탄 등에 오피스텔 40여채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성시도 피해 규모 파악에 나섰다.

시는 임차인이 스스로 알리지 않는 이상 전세금 반환 피해 사실을 인지하기 어려운 탓에 경찰에 피해 규모에 대한 정보를 지속해서 요청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지자체 차원에서 피해를 호소하는 임차인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기로 했다.

동탄 인근에 사업장이 있는 삼성전자 DS 부문도 일부 사업장에서 직원들을 상대로 피해 사례가 있는지 자체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동탄 #전세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