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록 회장, 비효율사업 체질 개선…증권 등 비은행 금융회사 인수 시사

▲ KB금융그룹 임영록 회장 취임식이 열린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대강당에서 임 회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KB금융그룹을 이끌게 될 임영록 신임 회장이 우리투자증권 등을 비롯해 비(非)은행 금융회사를 인수하는데 주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임 회장은 12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에서 취임식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KB금융그룹의 모태가 국민은행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그룹 전체의 비중이 은행에 쏠려있다”며 “비(非)은행 부문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투자증권 인수 여부 등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한 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주력 계열사인 국민은행 등 계열사 인사와 관련해선 “KB금융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각 계열사 대표이사들의 능력을 평가할 것”이라고 설명한 후 “이건호 리스크관리그룹 부행장이 유력한 행장후보에 포함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확답을 피했다.

그는 정부당국의 인사 개입설(說)에 대해서는 “회장 선임 당시에도 많은 말들이 있었지만 국제적인 컨설팅 기관인 ISS에서도 '투명하고 공정하게 회장 추천이 이뤄졌다'는 의견을 밝혔다”며 “국민은행장을 비롯한 계열사 임원들의 인사에서도 실력 있는 분들이 같이 일할 수 있도록 검증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제도는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임 회장은 “비용에 비해 수익이 나지 않는 채널의 존폐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며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는 것이 원칙이고 이를 상쇄하기 위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생산적인 채널관리와 조직운영을 위해 노사가 머리를 맞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석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