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배터리 3사 실무진 면담…포스코·롯데케미칼 등 소재업체와도 만나

국내 배터리 3사. [CG=연합뉴스] ⓜ
국내 배터리 3사. [CG=연합뉴스]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미국 정부의 에너지부(DOE)가 자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련해 최근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과 일제히 면담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재계 등에 따르면 미국 DOE가 국내 배터리 3사와 만나 IRA 관련한 국내 기업의 현안을 점검했다. 또한  롯데케미칼·포스코케미칼 등 주요 배터리 소재 업체들도 일제히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에너지부는 자국 내 전기차 산업과 이차전지 사업 등을 총괄하는 부서로, 한국 업체들의 미국 진출과 투자 등에 깊숙히 관여하고 있다.

관련업계에서는 최근 미국 의회에서 IRA법안이 통과된 이후 미국 진출 국내 기업들의 애로 사항이 커지는 가운데, 주무 부서인 미국 DOE가 국내 기업들을 직접 만나것에 기대 하는 분위기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최근 윤석열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며 IRA와 관련해 한국 기업에 대한 배려 의지를 보여준 바 있다.

IRA는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에 한해서만 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북미 지역이나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배터리 광물을 일정 부분 이상 사용해야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조항을 담고 있다. 이에따라 미국 현지에 대규모 투자를 밝혔던 현대차·기아 등 자동차 기업은 물론 국내 배터리 기업과 배터리 소재 기업 등은 일제히 비상이 걸렸다.

현대차·기아는 아이오닉5·EV6 등의 전기차를 한국에서 만들어 미국으로 수출하다보니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된 상태다. 

미국에 일제히 진출한 국내 배터리 3사들도 IRA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리튬 등 핵심 광물의 중국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국내 배터리 업체들은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채굴·가공한 비율을 일정 비율 이상(2023년 40%→2027년 80%) 사용해야 한다.

현재 국내 배터리 3사를 비롯해 전 세계 배터리 업체들은 미국 IRA의 소재 비율 요건을 단기간 내 충족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LG 삼성 SK 등 배터리에 들어가는 리튬, 코발트 등 핵심 광물 자원과 제련시설은 중국에 집중되어 있다. 핵심 광물의 중국 의존도는 50~80% 수준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IRA #DOE #2차 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