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팀 한우영 기자
산업경제팀 한우영 기자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때문에 내년부터 현지 생산하지 않는 차량에 대해서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될 처지에 놓인 가운데 노조의 몽니에 또다시 발목이 잡혔다.

현대차 측은 IRA가 미국 상원을 통과한 6일(현지시간) 이후 노조 집행 간부와 전기차 미국 현지 생산 확대 관련 논의 의사를 전달했지만, 노조 측이 난색을 표했다. 불과 한 달 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마친 상황에서 해외 생산 모델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IRA는 북미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아이오닉5와 EV6 등 전기차를 전량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는 현지 생산이 아닌 수입 전기차를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에 달하는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하면서 현대차그룹은 비상이 걸린 상태다.

현대차는 글로벌 완성차 업계에선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증산 구조에 늘상 발목이 잡히고 있다. 

현대차는 15년 넘게 신차 생산 인원 배정과 공장별 물량 조절 시 의무적으로 노사공동위원회를 구성해 결정하고 있다. 2003년부터 시행된 단체협약에 따라 노동조합이 사측 결정에 합의해주지 않으면 새로운 차를 만들거나 물량을 조절할 수 없는 구조다. 기아차도 마찬가지다.

BMW나 폭스바겐, 르노, 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서 이러한 문제는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 이들 업체의 경우 공장마다 생산 효율을 따져 가며 생산 물량을 배분하는 것은 일반적인 경영 방식이다.

노조 입장에선 아이오닉 5, EV6를 미국에서 생산할 경우,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 아이오닉 5, EV6 국내 생산 물량의 50~60%는 해외로 수출하고, 그중 절반 이상이 미국으로 간다. 미국 판매 물량을 현지에서 생산할 경우, 국내 생산량이 20~30%가량 감소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문제는 최근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각국이 자국 업체들을 위한 각종 규제 법안을 내놓으면서 진입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의 몽니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9년과 지난해에는 팰리세이드 생산을 두고 사측과 마찰을 빚으며 물량 공급에 차질을 빚은바 있으며, 심지어는 같은 노조끼리도 서로 마찰을 빚기도 했다.

이제 막 미국과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성과를 내기 시작한 현대차 입장에서는 해묵은 노사 협의가 전기차 대전환 시기에 자충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산업경제부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현대차 #전기차 #I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