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효과로 수요 몰려 올해 2금융권 가계대출 전년보다 8배 급증
내년 DSR 적용으로 카드론 금리까지 오를 듯

서울 시중은행 대출. [사진=연합뉴스] ⓜ
서울 시중은행 대출. [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금융당국의 지속적인 가계대출 규제로 2금융권으로 대출 수요자가 몰리고 있는 가운데 2금융권마저 대출 여력이 점차 소진되면서 대출문이 좁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내년부터는 카드론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에 적용되면서 금리까지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10월중 제2금융권 가계대출은 32조4000억원 늘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4조4000억원)과 비교하면 8배가량 급증했다. 올해 시중은행 등 1금융권의 대출 규제에 2금융권으로의 가계대출이 몰린 영향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0월말 기준 새마을금고를 제외한 상호금융 여신전문금융회사 보험사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의 가계대출 목표치를 바탕으로 산출된 대출 여력은 약 6400억원이다.

특히 농협을 중심으로 가계대출이 급증하면서 상호금융권의 가계대출은 올해 목표치를 초과했다. 10월말 기준 상호금융권의 가계대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6조3000억원 증가했다.

시중은행 대출 금리 현황. 자료/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그래픽=연합뉴스]
시중은행 대출 금리 현황. 자료/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그래픽=연합뉴스]

작년과 비교해 가계대출이 6% 이상 증가한 수준으로 이미 목표치(4.1%)를 초과했다.

상호금융 중 신협의 가계대출 여력이 5000억원 남았지만 대출이 몰리는 풍선효과가 우려되는 만큼 관리가 강화될 예정이다. 현재 농협 수협 산림조합은 준조합원·비조합원을 대상으로 가계대출 일부에 대해 취급을 중단했다.

카드회사, 캐피탈사 등 여신전문금융 업계의 가계대출 대출잔액도 10월말까지 5조2000억원 증가했다. 업계별 가계대출 목표치는 카드사가 6%, 캐피탈사가 11%다.

이를 반영한 올해 가계대출 한도는 3조2000억원으로 이미 총량 목표치를 뛰어넘었다. 롯데카드와 현대카드는 3분기 들어 대출 취급이 늘면서 금융당국으로부터 주의를 받기도 했다.

반면 보험사와 저축은행은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다. 생명보험사 등 보험업계의 10월말 대출은 4조9000억원으로 올해 대출 증가율 목표치가 4.1%라는 점을 감안하면 대출 여력은 1400억원 정도 남았다.

저축은행은 10월말까지 대출 6조1000억원으로 대출 한도가 5000억원 가량 남아있다.

서울의 한 시중은행에 대출상품 안내가 게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
서울의 한 시중은행에 대출상품 안내가 게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

무엇보다 문제는 올해보다 내년에 2금융권 대출 이용이 더 어려울 것이라는 점이다. 자영업자와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이 주로 사용하는 카드론도 내년부터 한도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내년 1월부터 카드론에 DSR을 적용키로 했으며 카드론 한도를 늘리기 위해선 고객이 소득이나 상환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직접 찾아서 제출해야 하는 등 현재보다 카드론을 받는 절차가 복잡해진다.

더욱이 카드사당 카드론 취급액이 1000억원 정도 줄어들 수 있는 만큼 카드론 금리 인상도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25일 회의에서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점쳐지고 내년 초에도 추가 0.25%포인트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서민들이 체감하는 ‘대출절벽’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