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7일 남북이 개성공단 재가동에 원칙적으로 의견을 모은 데 대해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개성공단 가동중단 재발방지 등을 위한 남북 간 후속회담 합의 등 향후 발전적 정상화를 실현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북한의 일방 조치로 인한 우리 기업의 피해에 대해 책임있는 입장 표명과 재발방지에 대한 북한 측의 분명한 보장이 있어야 함을 지적했다"며 "단순히 옛날로 돌아간다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또 "개성공단 가공중단으로 인해 신변안전에 대한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설비점검과 물자반출 등을 위한 우리측 인원들의 안전한 복귀 및 신변안전에 대한 보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정부 입장의 결실이자 첫 걸음"이라며 이번 성과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첫 남북 간 합의라는 점을 강조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개성공단 합의는) 박근혜 정부 들어 남북 당국 간 첫 합의"라며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로도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합의는 북한 입장에서도 김정은 체제 출범 이후 처음으로 이뤄진 것이다.

한편 남북은 지난 6~7일 이틀간 판문점 통일각에서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실무회담을 열고 오는 10일부터 개성공단 입주기업인들이 개성공단을 방문해 설비 점검과 정비를 진행하는데 합의했다.

또 개성공단에 남아있는 기업들의 완제품과 원부자재를 반출하고 설비도 가지고 나올 수 있도록 하고 남측 인원들의 안전한 복귀와 신변안전을 보장키로 했다.

남북은 이와 함께 재발방지 등의 여건이 마련되면 개성공단 기업들이 재가동하도록 하고 개성공단 가동중단 사태의 재발방지와 정상화를 위한 후속회담을 오는 10일 개성공단에서 열기로 했다.

남북은 지난 6일 오전 11시부터 16시간 동안 진행된 전체회의 2번, 수석대표접촉 10번 등 모두 12차례 접촉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합의문에 서명했다.

최강민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