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면한 금융환경 고려해 정책서민금융 유연한 지원 필요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14일 서울 중구 서민금융중앙통합지원센터를 찾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14일 서울 중구 서민금융중앙통합지원센터를 찾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에 직격탄을 맞아 빚을 갚기 어려워진 자영업자의 재기를 돕기 위해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에서 추가적으로 개선할 사항을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당면한 금융환경을 고려해 정책서민금융을 유연하게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14일 고 위원장은 중구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아 소상공인·청년 등 서민금융 이용자와 간담회를 하고 이같이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최고금리가 인하되고 가계부채 관리가 강화되면서 저신용·저소득자에게 충분한 자금 공급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코로나19로 민생경제의 어려움은 여전한 상황에서 서민·취약계층이 자금애로를 겪지 않도록 충분한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햇살론15와 햇살론카드 등 서민금융상품 추가 출시 등 정책서민금융 공급계획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취약계층과 자산 형성이 힘든 청년층을 더 섬세하게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채무상환이 어려운 자영업자의 재기를 돕기 위해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에 개선할 점을 찾아보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청년층이 부은 적금의 이자에 장려금을 더해주는 ‘청년희망적금’을 출시하기 위해 관련 예산의 국회 통과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간담회에는 실제 정책서민금융을 이용한 개인·소상공인 5명도 참석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소득과 매출이 급감한 상황에서 고금리, 불법사금융 등으로 정상적인 경제생활이 어려웠으나 서금원·신복위에서 맞춤형 상담을 받고 정책금융으로 대환, 채무조정 지원 등을 받아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