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팀 한우영 기자
산업경제팀 한우영 기자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전기차 구매를 고려 중인 30대 A씨는 최근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고 있다. 최근 완성차 업체들이 잇달아 전기차 모델을 내놓으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불편한 충전 시스템 탓에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아파트 내 충전기가 많지 않아 고민된다"며 "근처에 충전소가 있긴 하지만 충전을 하려면 기다리는 시간 포함해 기회비용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올 들어 현대차그룹을 포함해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의 개막을 알린 가운데 정부의 전기차 충전소 확충 계획은 아직까지 더디기만 하다.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전국에 등록된 전기차는 총 18만대를 넘어선 반면 전기차 충전소는 총 7만2000여 곳에 불과하다. 

정부나 지자체는 최근 떠오른 탄소중립을 위해 앞다퉈 전기차 보급을 주요 안건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신규 등록하는 택배용 화물차는 전기차만 허용된다. 어린이 통학 차량도 2023년부터 전기차만 새로 등록할 수 있다. 또한 2025년까지 전기차 27만 대를 보급하고 전기차 충전기 20만 기를 설치하기로 했다.

정부 차원에서도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달 입법예고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친환경자동차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100가구 이상 아파트는 총 주차면 수의 2% 이상을 전기차 충전시설로 채워야 한다(신축 5% 이상).

최근 들어 전기차 관련 정책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곳곳에서 잡음도 발생하고 있다.

산자부가 추진 중인 충전소 의무 설치와 관련해서는 주차면적이 부족한 노후 아파트들의 입주민 반발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환경부가 주도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공공급속충전기' 설치 사업의 경우 지난해 구축 실적이 없어 공공급속충전기 예산이 마저 삭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2030년을 기점으로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생산을 중단하고 전기차만 생산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충전 인프라 구축은 무엇보다 가장 우선시 돼야할 과제다. 

당장 눈앞의 현안에만 몰두해 공수표를 남발하기 보단 구체적인 설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전기차 시대의 대비하는 자세임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산업경제부문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전기차 #충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