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장관, 독자적 수사 지휘권 발동…'대립각' 세우나 

검찰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국세청 본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국세청 본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검찰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국세청 본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3일 서울중앙지검 형사13부(서정민 부장검사)는 세종시 국세청 본청 전산실에 압수수색영장을 제시하고 전산 자료를 제출받았다.

지난 2013년 윤 전 세무서장은 육류 수입업자 등과 골프를 치고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기도 했다. 

당시 경찰은 해당 사건을 불구속기소 의견으로 송치했으며 검찰은 2014년 무혐의로 결론 지었다.  

윤 전 세무서장의 뇌물 의혹과 관련해 경찰은 6차례에 걸쳐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에서 모두 기각했다. 검찰은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검찰의 압력이 있었는지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은 지난해 윤석열 검찰총장의 인사청문회 자리에서도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조사 과정에서 당시 대검 중수1과장이었던 윤 총장이 윤 전 세무서장에게 중수부 출신 이남석 변호사를 소개시켜줬다는 주장이 나왔기 때문이다.

앞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해당 사건에 대해 윤 총장의 수사 지휘 라인을 무시하고 독자적인 지휘권을 발동시켰다.    

윤 전 세무서장이 윤 총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윤대진 사법연수원 부원장의 형인 만큼 추 장관과 윤 총장간의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29일에도 중부지방국세청과 영등포 세무서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등포 세무서는 윤 전 세무서장이 2010년 서장으로 자리했던 곳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