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이동통신사업자 선정... 사업계획 심사 2월말이나 3월초 예정

▲ 한국모바일인터넷(KMI) 공종렬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 뉴시스)

공종렬 한국모바일인터넷(KMI) 대표는 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4이동통신사업 허가를 받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공종렬 대표는 “사업 허가를 받아 내년 4월 수도권과 광역시를 포함해 전국 85개시 지역에서 LTE-TDD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모바일인터넷(KMI)는 내년 4월 서비스 시작 후 3개월 뒤인 7월까지 전국망 구축을 완료할 방침이다. 한국모바일인터넷는 이미 2009년부터 4번이나 정부에 제4이동통신을 신청했으나 번번이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정부가 2.5㎓ 주파수의 사용 용도를 와이브로에서 시분할 롱텀에볼루션(LTE-TDD) 방식으로 확장함에 따라 이번 도전에는 방식을 바꿔 승인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한국모바일인터넷는 또 가입비를 폐지하고 월 3만원에 모바일 데이터 무제한 이용하는 요금제를 출시해 서민 가계의 통신비 부담을 30% 절감시킬 계획이다.

공 대표는 그동안 국내외 주요 기업과 제휴 협약을 맺어 LTE-TDD 시스템 구성과 전국망 구축 능력을 갖췄다고 밝혔다. 정보통신 분야의 전문가들과 인적 네트워크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공 대표는 이를 위해 “삼성전자, 에릭슨LG, 노키아솔루션네트웍스(NSN), 알카텔루슨트 등 50여 개 유수 기업과 망 및 시스템 구성요소의 개발 공급 유지보수 등에 대해 협력키로 했다”며 “장비와 시스템의 차질없는 조달과 구축을 위해 제휴 협력업체와 중소중견 기술기업들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LTE-TDD 산업생태계를 조기 구축하고 해외시장 동반진출까지 모색한다는 목표다. 이와 더불어 LTE-TDD 네트워크용 보급형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2년 약정 기준 40만원 이하 수준에서 공급해 가입자당 월 평균 2만1000원의 통신비 절감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1인당 평균 30% 정도의 통신비 절감이 가능하며 1인세대나 1인사업자의 경우 60% 이상 절감이 가능할 것이란 설명이다.

미래부는 KMI의 본심사인 사업계획 심사를 2월말이나 3월초에 진행할 예정이다.

장해순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해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