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스타(All Star) 기업 선정, 주주가치‧사회가치 높은 평가
산업별 상사부문 16년 연속 1위, 건설부문 14년 연속 1위 수성

삼성물산은 최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발표한 '2020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평가에서 '올스타(All Star) 기업'으로 선정됐다. [사진=연합뉴스]
삼성물산은 최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발표한 '2020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평가에서 '올스타(All Star) 기업'으로 선정됐다.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삼성물산은 최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발표한 '2020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평가에서 '올스타(All Star) 기업'으로 선정됐다.

올스타 기업은 기업 전체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기업 경쟁력과 제반 가치 영역이 우수한 국내 30대 기업을 선정하는 종합 순위다.

삼성물산은 올스타 기업 순위에서 전년대비 13계단 상승한 15위를 기록했다. 재무건정성과 경영자산 활용도 등을 평가하는 주주가치 영역, 사회공헌과 환경친화경영 정도를 평가하는 사회가치 영역에서 특히 우수한 점수를 보였다.

삼성물산 각 사업부문은 동종업계 내 경쟁력을 평가하는 '산업별 순위'에서도 1위를 수성했다. 상사부문은 재무건전성, 인재 육성 등이 높은 평가를 받으며 종합상사부문 1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시장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혁신활동 항목 역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상사부문은 화학, 철강, 자원 등 트레이딩 분야를 지속 확대하며, 캐나다 온타리오 풍력·태양광 발전 사업의 성공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신재생 및 친환경 등 유망 분야의 사업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삼성물산 상사부문 온타리오 신재생 발전단지. [사진=삼성물산 제공]
삼성물산 상사부문 온타리오 신재생 발전단지. [사진=삼성물산 제공]

건설부문은 제품·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 등이 높은 평가를 받으며 건설산업부문 14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패션부문은 패션산업부문 2위를 차지했으며, 리조트부문은 해당 산업부문 시상이 없어 산업별 순위는 없으나 삼성물산이 올스타 기업으로 선정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2020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국내 784개 기업을 대상으로 6개 분야(혁신능력, 주주가치, 직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 분석과 설문조사를 거쳐 선정됐다. 설문조사에는 산업계 간부진, 애널리스트, 일반소비자 등 약 1만3000명이 참여했다.

한편, 삼성물산은 사업부문별 경쟁력과 거버넌스 측면에서 공히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건설부문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통합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국내 건설사 최초로 기술혁신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CIO 100 어워즈'를 수상했다. 상사부문은 팜오일 친환경 국제인증(RSPO)을 인도네시아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취득했다. 리조트부문은 아시아 최초로 미국동물원수족관협회(AZA)의 국제인증을 취득했다.

또, 삼성물산은 지난해 글로벌 CSR 평가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평가'에 3년 연속 '월드(World) 우수기업' 명단에 편입된 바 있다. 영국 톰슨로이터 계열 금융 정보업체 리피니티브(Rifinitiv)가 발표하는 '2019 기업 다양성 포용성 지수'에도 삼성전자 등과 함께 '톱(Top) 100'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등 사업성과 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적 책임, 주주친화 정책 등 지속가능 분야 전반에 걸쳐 우수한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