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대선 개입논란 첫 공식입장 표명…국정조사 여부는 선긋기

▲ (사진=뉴시스)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 국정조사 및 서해북방한계선(NLL) 관련 대화록 공개 여부 논란 등 야권의 목소리가 커져 가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침묵을 깨고 입장을 표명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최근 국정원 관련 논란이 끊이지 않는 것에 대해, “국가정보원에 그런 문제가 있었다면 여야가 제기한 국정원 관련 문제들에 대해 국민 앞에 의혹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그러나 야권의 요구하고 있는 국정조사 수용 요구에 대해 박 대통령은 “국회가 논의할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 김한길 대표의 서한을 받은 뒤 “국정원 댓글사건에 대해서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 왜 그런 일을 했는지 전혀 알지도 못한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또 “대선 때 국정원에 어떤 도움을 주지도, 국정원으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국정조사 수용 요구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박 대통령은 “국민 앞에 의혹을 밝힐 필요가 있다”면서도 “대통령이 나설 문제가 아니다. 국회가 논의해서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김 대표는 이날 오전 박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대통령의 침묵이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며 “중국으로 떠나기 전에 결단해야 한다”며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최강민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