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KT&G의 부동산사업 관련 비리 정황을 포착하고 민영진 KT&G 사장 등 회사 최고위층으로까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은 KT&G가 청주 연초제조창 부지 매각 등 부동산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법 행위가 있었다고 보고 민 사장과 KT&G 임직원 등 8명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6일 알려졌다.

경찰은 전날 KT&G 측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청주시청 공무원 A(51)씨를 체포한 데 이어 이날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A씨는 지난 2010년 청주시청과 KT&G의 청주 연초제조창 부지 매매 협상 과정에서 KT&G의 부동산 용역업체인 N사로부터 6억60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당시 계약 담당 과장으로 근무하면서 N사의 청탁을 받고 KT&G 측에 유리한 방향으로 협상을 진행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청주시청은 KT&G 소유의 토지를 250억원에 매입해 문화시설로 개발할 계획이었지만 KT&G는 400억원의 매각가를 제시해 협상이 난항을 겪었다.

A씨는 매입 가격을 350억원으로 올려주는 대가로 2010년 10월부터 2개월간 N사에서 6억6000만원의 뇌물을 받았고, 계약은 그 해 12월 체결됐다.

경찰은 N사가 A씨에게 로비를 하고 뇌물을 제공하는 과정에 KT&G가 깊게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KT&G 임직원들은 청주시청과 매각 협상이 결렬되자 시청 측과의 연결고리를 찾아달라고 N사에 요청했으며, 뇌물 액수 등도 사전에 상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뇌물 제공 액수에 대해 N사가 독단적으로 결정한 것도 아니다"라며 "N사 측과 KT&G 직원들도 그렇게 진술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KT&G 최고위층이 뇌물 공여에 개입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 KT&G의 부동산 개발 사업 전반에 불법 행위가 있었는지도 확인 중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