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7개 차종 톱3 기록

현대·기아차가 미국의 신차품질조사에서 5위에 올랐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제이디파워(J.D.Power)사가 19일(현지시간) 발표한 ‘2013년 신차품질조사(IQS)’에서 106점을 받아 일반브랜드 부문 21개 브랜드 중 공동 5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고급브랜드를 포함한 전체브랜드 순위에서는 10위다.

또 현대차의 제네시스가 중형 고급차 부문, 기아차의 쏘울이 소형MPV 부문, 스포티지R이 소형RV 부문에서 부문별 1위에 올라 ‘세그먼트 위너’상을 받았다. 이밖에 4개 차종이 부문별 상위 3위 이내에 들어 총 7개 차종이 ‘톱3’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차가 제이디파워의 초기품질조사에서 3개 부문의 세그먼트위너상을 수상하고, ‘톱3’에 7개 차종의 이름을 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현대차는 조사대상이 된 10개 차종 중 무려 5개 차종을 부분별 톱3에 이름을 올렸다.

이중 제네시스는 전년 대비 6점 향상된 86점으로, 중형 고급차 부문에서 벤츠 E클래스(98점), 렉서스 GS(100점) 등 같은 차급의 경쟁차를 모두 제치고 1위에 올라 세그먼트 위너상을 받았다.

신형 ‘그랜저(현지명 아제라)’는 대형차급에서 2위를, 신형 ‘싼타페’는 중형RV 부문에서 3위를 기록했다. ‘엑센트’는 소형차 부문에서, ‘쏘나타’는 중형차 부문에서 각각 2위에 올랐다.

현대차와 함께 공동 5위를 기록한 기아차는 이번 신차품질조사에서 최초로 상위권에 진입했다. 2010년 일반브랜드 기준으로 21개 브랜드 중 15위에 그쳤던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빠른 성장이라는 것이 기아차 측의 설명.

특히 기아차는 조사대상이 된 모든 차종의 IQS-4 점수가 97점에서 113점 사이에 분포, 안정적인 품질 수준을 입증했다.

한편 이날 발표한 신차품질조사는 지난해 11월~올 2월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을 대상으로 구입 후 3개월이 지난 차량의 고객들에게 233개 항목에 대한 초기품질 만족도를 조사해 100대당 불만건수로 나타낸 결과다. 점수가 낮을수록 높은 품질만족도를 의미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무고장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 선호품질을 집중적으로 개선해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IQS-4 신차품질조사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 감성에 더욱 다가서는 제품 품질 강화에 박차를 가해 품질을 통한 브랜드 혁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우영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