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세무조사 착수 초읽기…협력업체 조사4국 투입 배경에 관심

국세청이 현대·기아차 협력사들을 상대로 잇단 세무조사를 벌이면서 현대‧기아차에 대한 세무조사가 임박했다는 분석이 흘러나오고 있다. / 현대자동차그룹 양재 사옥 전경. (사진=뉴스1)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현대·기아차 협력사들을 상대로 잇단 세무조사를 벌이면서 현대‧기아차에 대한 세무조사가 임박했다는 분석이 흘러나오고 있다.

13일 사정 당국 및 각 업체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2015년부터 현대·기아차에 부품을 납품하는 1차 협력업체 상당수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여왔다, 그동안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받은 1차 협력업체는 만도, 경신, 코오롱 등이다. 최근에는 자동차 케이블 부품 전문업체인 인팩에 대한 세무조사도 착수했다.

관련 업계에선 이들 기업에 대한 세무조사가 마무리 되는 대로 현대·기아차에 대한 조사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대‧기아차 모두 2013년에 세무조사를 받아 4~5년 마다 이뤄지는 정기세무조사가 임박했다는 점도 이런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다만 이번에 이뤄지는 조사는 여느 때와 달리 강도 높은 조사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치러진 협력업체들 조사에서는 국세청의 중수부로 불리는 조사 4국이 투입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조사4국은 기업의 비자금, 횡령, 탈세 등의 첩보를 입수해 특별 세무조사를 착수하는 조직으로 4~5년에 한 번씩 이뤄지는 정기 세무조사가 아닌 조사4국의 특별 세무조사라는 점에서 그 배경에 관심이 주목된다.

특히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현대‧기아차의 직간접 연루 사실이 드러나면서 세무조사 과정에서도 관련 내용을 면밀히 들여다 볼 것으로 보인다. 앞선 검찰조사에서 현대차는 세무조사 등 직·간접적인 불이익을 우려해 최씨 일가 회사와 납품 계약을 맺었다는 내용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추징금 규모에도 관심이 쏠린다.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의 세무조사 조사가 이뤄질 경우 추징금 규모만 수천억원 대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13년 세무조사 당시 기아자동차는 1500억원에 달하는 세금을 추징당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