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럽 생산법인 방문, 유럽시장 회복세 따른 선제적 대응 강조

▲ 동유럽 생산법인을 방문한 현대자동차 정몽구 회장.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장기 침체를 겪고 있는 유럽을 방문, 유럽시장 본격 회복에 대비한 준비체계를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23일 현대차에 따르면 정몽구 회장은 22일(현지시간)부터 러시아와 유럽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생산법인을 방문해 생산현황을 둘러본 뒤, 연이어 판매법인과 기술연구소를 방문해 판매전략을 집중 점검한다. 4일간 러시아, 슬로바키아, 체코, 독일 등 4개국을 방문하는 강행군의 일정이다.

정 회장이 유럽재정위기가 심화됐던 지난해 3월에 이어 이번에 유럽을 방문한 것은 유럽 자동차 시장 회복 움직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정 회장은 해외 임직원들에게 “유럽시장이 회복의 기미를 보이는 지금, 생산에 만전을 기해 유럽 고객 감성을 충족시키는 고품질의 자동차로 브랜드 신뢰도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그는 “유럽시장 침체에도 현대‧기아차는 시장점유율을 상승시키며 선전하고 있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뒷받침되지 않아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며 “이제는 질적인 도약이 중요한 시점으로 유럽 전 임직원이 역량을 집중해 품질 고급화, 브랜드 혁신, 제품 구성 다양화 등을 추진해 앞으로를 준비하라”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과 현대차 체코공장을 방문해 올해 새로 투입된 씨드 3도어와 ix35(한국명 투싼) 개조차의 생산 현황을 확인하는 등 생산품질을 점검했다.

기아차 유럽 전략차종인 씨드와 벤가, 스포티지를 생산하고 있는 슬로바키아 공장은 올해 3분기까지 23만5000대를 생산 판매했다. 현대차 체코공장도 i30와 ix20, ix35 등을 22만8000대 생산하며 100%가 넘는 가동률을 기록하는 등 높은 생산실적을 거두고 있다.

체코공장 현장점검 후에는 공장을 찾은 이리 시엔시엘라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 투자청장, 교통부 차관 등 정부관계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긴밀한 협력관계를 도모했다.

한편 정몽구 회장은 유럽공장 방문에 앞서 22일 오전 현대차 러시아공장을 방문해 생산, 판매 현황을 면밀히 살폈다.

정 회장은 영하 5도의 추위에도 오전 6시55분부터 도보로 1시간 동안 이동하며 프레스, 차체, 의장라인을 집중 점검하는 등 강행군을 펼쳤다. 특히 3교대로 운영되고 있는 러시아공장의 조별 근무교대가 순조롭게 이뤄지는 과정을 지켜보며, 생산라인이 24시간 풀 가동되는 것을 직접 확인했다.

러시아공장은 현대차 쏠라리스와 기아차 리오의 판매 돌풍으로 16만7000대를 생산하며 3분기까지 가동률 115%를 기록하고 있다. 러시아공장에서 생산하는 쏠라리스와 리오는 올해 9월까지 각각 8만5757대, 6만7678대가 판매되며 전체 브랜드 차종 중에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두 차종의 인기에 힘입어 현대·기아차는 올해 3분기까지 전년대비 3.6% 증가한 28만2595대의 실적을 올리며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러시아시장이 6.6% 감소한 상황에서 거둔 성과로, 점유율도 지난해 12.3%에서 13.8%로 1.5%p 뛰어올랐다.

현대·기아차는 내년까지 K5 개조차, 쏠라리스 개조차, 신형 쏘울을 출시해 유럽시장에서의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우영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