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자 열 중 여섯, 신혼여행 중 가장 힘든 점으로 ‘물갈이’ 꼽아

 

기혼자 10명 중 6명은 허니문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으로 ‘물갈이’를 꼽았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전문기업 쎌바이오텍(대표 정명준)이 운영하는 쇼핑몰 듀오락몰에서 지난 7일부터 14일까지 기혼자 14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신혼여행을 망쳤던 요인으로 ‘물갈이’가 가장 많은 응답을 보였다.

‘신혼여행 중 가장 힘들었던 것은?’이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5.5%가 ‘물갈이’ 라고 응답했으며 ‘기후차로 인한 컨디션 난조’(26.7%), ‘시차 부적응으로 인한 불면증’(19.9%)이 뒤를 이었다.

‘물갈이 질병의 증상’으로는 설사(52.1%)가 가장 많았으며 복통(30.8%), 변비(18.5%), 두통(16.4%), 발열(6.2%) 순이었다.

‘물갈이에 대비해 준비해 간 것은?’이라는 질문에는 ‘없다’라는 응답이 47.9%를 차지했으며 지사제〮진통제 등 양약(35.6%),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15.8%), 한방 환약제(13%), 기타(1.4%)가 그 뒤를 이었다.

하지만 지사제 등으로 설사를 억지로 막으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설사는 체내에 유해균 등 나쁜 물질이 있을 때 이를 내보내고자 우리 몸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자구책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신혼부부들은 허니문 베이비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약품 복용에 보다 신중해야 한다.

‘물갈이’는 여행 중에 다른 환경의 물과 음식, 미생물, 병원균,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배에 탈이 나는 현상을 말한다. 평소엔 괜찮다가도 여행 시에만 물갈이를 겪는 경우가 많아 ‘여행자 설사’라고도 불린다.

김대희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